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새해 여행, 청룡의 기운 듬뿍 받고 힘차게 출발!...①삼척
상태바
새해 여행, 청룡의 기운 듬뿍 받고 힘차게 출발!...①삼척
  • 글·사진 김수진 여행작가
  • 승인 2024.01.16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산해변에서 감상하는 일출 김수진 여행작가
증산해변에서 감상하는 일출 ⓒ김수진 여행작가

[투어코리아] 한 해의 시작은 늘 특별하다. 부족했던 나를, 미련을 뒤로 하고 새다짐, 새희망을 품으러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 여행을 떠난다면 청룡의 기운 가득한 여행지 찾아 나서보자. ‘청룡의 해’에 용의 기운 듬뿍 받으면 긍정의 힘이, 새희망이 샘솟을지도. 새해 소망 품고 희망찬 발걸음 내딛으러 출발!

삼척에서 청룡의 해 기운차게 열다! 삼척 수로부인헌화공원 & 해가사의터

복된 기운 받고 새해 소망 기원하러 삼척으로 떠나보자. 삼척 해안 남단과 북단에 자리한 수로부인헌화공원과 해가사의터 는 《삼국유사》에 실린 수로부인 설화를 바탕으로 조성한 곳이다. 수로부인헌화공원은 임원항 인근 남화산 정상에 있다.

수로부인헌화공원_김수진 촬영
수로부인헌화공원ⓒ김수진 여행작가

지상과 산을 연결하는 높이 51m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오르기 쉽다. 바다가 내 다보이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오른 뒤, 산책로를 따라 정상 까지 걷는다. 정상에 이르는 길에 설화 관련 전시 물, 바다전망대, 거북바위 같은 소소한 볼거리가 있다.

정상에 도착하면 드넓은 공원이 펼쳐지고, 용을 탄 수로부인 조형물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천연 석재를 깎아 만 든 조형물은 높이 10.6m, 무게 500t에 이를 만큼 규모가 대단하다.

언덕에 오르면 바다를 배경으로 조형물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언덕에 오르면 바다를 배경으로 조형물들이 한눈에 들어온다ⓒ김수진 여행작가

해룡이 수로부인을 모시고 나타나는 〈해가〉 관련 장면인데, 조각상 뒤로 망망대해가 보여 더욱 생동감 넘친다. 짙 푸른 동해를 배경으로 여의주를 문 초대형 용이 당장이라도 날아오를 듯하다.

언덕 위에 정교하면서도 해학적인 십이지신 나무 조각상이 있다. 본인의 띠를 찾거나 올해의 주인공인 용과 함께 기념사진을 남겨보자. 단아한 수로부인 흉상이나 ‘I love U’ 같은 포토존도 놓치기 아쉽다.

다양한 포토존이 있다. 김수진
다양한 포토존ⓒ김수진 여행작가

공원 내 카페는 시원한 바다 전망이 일품이다. 카페 앞 울릉도전망대에서는 맑은 날 맨눈으로 울릉도가 보인다. 울릉도를 보지 못 해도 탁 트인 바다를 조망하는 것으로 충분히 만족스럽다.

수로부인 설화를 담은 또 다른 장소, 해 가사의터. 삼척 최북단 해변인 증산해변 입구에 해가사의터 기념비가 있다. 소규모 공간이라 스쳐 가기 쉬운데, 의외의 재미 가 숨어 있으니 꼭 들러볼 것. 

임해정은 〈해가사〉라고도 불리는 〈해가〉 관련 설화를 토대로 복원한 곳이다. 정자에서 증산해변과 그 너머로 해돋이 명소인 동해시 추암 촛대바위까지 보인다. 고요하게 바다를 감상하기 적당한 장소다.

덕봉산 해안생태탐방로 전망대 드래곤불을 돌리며 소원을 빌어보자 막대기로 땅을 두드리는 조형물 설화를 토대로 복원한 임해정
 설화를 토대로 복원한 임해정ⓒ김수진 여행작가

정자 앞에 설치한 ‘드래곤볼’ 조형물도 흥미롭다. 지름 1.3m, 높이 1.67m 구형 석재에 〈해가〉와 〈헌화가〉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새겼다.

‘드래곤볼’은 눈으로만 보는 작품이 아니다. 조형물을 돌려서 용을 탄 수로부인 그림이 본인 앞에 멈추면 소망한 일이 모두 이뤄진단다. 새해니까 재미 삼아 한번 돌려보자.

덕봉산 해안생태탐방로 전망대 드래곤불을 돌리며 소원을 빌어보자 막대기로 땅을 두드리는 조형물 설화를 토대로 복원한 임해정
  드래곤불을 돌리며 소원을 빌어보자. ⓒ김수진 여행작가

해가사의터는 증산해변, 삼척해변, 이사부사자공원, 추암해변, 쏠비치 삼척 등 유명 관광지와 인접해 지나는 길에 들르기 편하다. 증산해변이나 추암해변, 추암 촛대바위에서 해돋이를 감상하고 해가 사의터에서 ‘드래곤볼’을 돌리며 소망을 기원하면 새해맞이 여행 코 스로 완벽하다. 해가사의터는 상시 운영하며(연중무휴), 입장료는 없다.

초곡용굴촛대바위길에서 만나는 다양한 기암괴석 증산해변 인근에 위치한 해가사의터
  증산해변 인근에 위치한 해가사의터ⓒ김수진 여행작가

삼척에는 특별한 해안 여행지가 여럿이다. 촛대바위와 거북바위 같은 기암괴석이 절경을 이루는 초곡용굴촛대바위길, 2021년 일반에 개방한 덕봉산해안생태탐방로는 장쾌한 바다 기운을 맞으며 걷기 좋다.

한적하고 아름다운 풍경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사진작가와 여행자가 알음알음 찾아드는 갈남항도 떠오르는 명소다.

덕봉산 해안생태탐방로 전망대 드래곤불을 돌리며 소원을 빌어보자 막대기로 땅을 두드리는 조형물 설화를 토대로 복원한 임해정
덕봉산 해안생태탐방로 전망대 ⓒ김수진 여행작가

● 위치 : 강원 삼척시 원덕읍 임원항구로(수로부인헌화공원) / 삼척시 수로부인길(해가사의터)
● 주변 볼거리 : 대금굴, 환선굴, 삼척해양레일바이크, 삼척 죽서루, 가곡유황온천 등
● 여행 코스 :
  당일- 해가사의터→덕봉산해안생태탐방로→초곡용굴촛대바위길→갈남항→수로부인헌화공원
  1박 2일 여행 코스:
  1일차-수로부인헌화공원→갈남항→삼척해상케이블카→초곡용굴촛대바위길→덕봉산해안생태탐방로
  2일차-증산해변→이사부사자공원→해가사의터→삼척해변→이사부길
● 추천 숙소 : 더블유펜션, 장호비치캠핑장, 쏠비치
● 추천 맛집 : 삼고정문(간장새우정식), 부림해물(대구김칫국), 이화루(비빔짬뽕)

초곡용굴촛대바위길에서 만나는 다양한 기암괴석 증산해변 인근에 위치한 해가사의터
초곡용굴촛대바위길에서 만나는 다양한 기암괴석 ⓒ김수진 여행작가

한편, 한국관광공사가 ‘용(龍)기 뿜뿜! 새해 여행’을 테마로 1월 추천 가볼 만한 곳으로 ▲삼척 수로부인헌화공원과 해가사의터(강원 삼척) ▲ 홍성 용봉산(충남 홍성) ▲ 예천 회룡포(경북 예천) ▲ 부산 해동용궁사(부산 기장) ▲고흥 미루마루길(전남 고흥) 등 총 5곳을 추천했다. 

덕봉산 해안생태탐방로 전망대 드래곤불을 돌리며 소원을 빌어보자 막대기로 땅을 두드리는 조형물 설화를 토대로 복원한 임해정
 막대기로 땅을 두드리는 조형물  

<자료협조 : 한국관광공사>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