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2-22 20:42 (목)
섬 성장동력으로 '지속가능한 관광' 방안, 성공사례 공유하고 모색하는 장 열린다!
상태바
섬 성장동력으로 '지속가능한 관광' 방안, 성공사례 공유하고 모색하는 장 열린다!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3.12.09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군 & 태평양관광기구, '섬 관광 전문가 온라인 세미나’ 13-14일 개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관광 전문가 10인, 우수 지속가능관광 사례공유 

[투어코리아=조성란 기자]  ‘지속가능한 관광’이 전세계 여행 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지구의 환경 보호 ▲현지인들의 문화와 전통을 보호 ▲고객에게 지속 가능한 여행 경험 제공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다. 

이런 고민을 함께 모색하기 위한  '섬 관광 전문가 온라인 세미나'가 신안군 주최, 태평양관광기구 한국지사 주관으로 오는 13일, 14일 이틀간 오후 12시부터 2시까지 ZOOM 화상회의를 통해 개최된다.

‘섬의 성장동력으로서 지속가능한 관광’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이번 세미나는 아시아와 태평양의 섬나라들이 어떻게 지속가능한 관광을 실천해 왔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서로 배우고,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장이다.  

1일차인 13일에는 아시아 지역의 우수 지속가능관광 사례를 공유한다. ▲섬과 지속가능한 관광 ▲유네스코 문화유산 도시들의 지속가능한 포용 관광 ▲신안섬의 예술 & 컬러마케팅 ▲무인도 테마 여행과 섬 가꾸기 프로젝트 ▲인도네시아 숨바섬의 지역개발, 지속가능한 럭셔리 여행 개발 사례라는 제목으로 5개의 발표가 이어지며 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관광 개발 전략과 방안을 논의한다.

2일차인 14일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지속가능한 관광을 실천하고 있는 태평양 지역의 우수 지속가능관광 사례를 만나 본다. ▲지속가능관광의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팔라우의 전략 ▲ 태평양 관광기구의 태평양 도서국들과의 전략적인 지속가능 관광 개발협력 현황 ▲ 전쟁의 상흔을 성장동력으로 바꾼 솔로몬 제도 ▲피지의 지역기반관광 개발 실상 ▲크루즈와 지속가능한 여행 : 태평양과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5개의 발표가 준비되어 있다.

신안 자은도
신안 자은도

신안군은 태평양관광기구 한국지사와 손을 잡고 ‘섬문화다양성네트워크’를 조직, 2022년과 2023년에 ‘세계섬문화다양성포럼’을 개최하고 ‘퍼플섬 의정서’를 채택하는 등 지속가능관광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세미나를 기획한 태평양관광기구 박재아 지사장은 '한국의 섬 지속가능 관광' 대표 사례로 단연 신안군의 창의적이고 독특한 ‘The One & Only 섬 마케팅’ 전략을 꼽는다.

신안군은 우리나라 자치단체 중 가장 섬이 많은 곳이다. 1,025개의 아름다운 섬들로 이뤄진 ‘섬들의 천국’으로 천혜의 자원과 때묻지 않은 자연을 지녔다. 신안군은 인구감소 위기와 노동인구 부족 문제점 해소를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지속가능한 섬관광 마케팅 및 정책을 펼치고 있다.

신안 자은도
지난 10월 신안 자은도에서 열린 '세계섬문화 다양성 포럼'에서 태평양관광기구 박재아 지사장이 태평양 섬지역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모습, 

지난 2021년 ‘퍼플섬’이라 불리는 신안의 박지도/반월도가 세계관광기구로부터 세계최우수관광마을로 지정된 데 이어, ‘한국관광의 별’ 본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외 관광객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밖에도 ‘문화로 미래를 꿈꾼다’는 철학으로 ‘1도 1뮤지엄' 사업을 추진해 2023년 현재 박물관 11개, 미술관 13개, 전시관 2개를 건립, 운영 중이다. 

태평양관광기구 박재아 지사장은 “지속가능한 관광은 섬의 선순환경제를 만드는 동력이 되며, 섬 고유의 문화를 더욱 심도 있게 꽃피우도록 독려하는 ‘문화다양성 보전’을 위한 노력에 도움이 된다”며 “지속가능한 관광을 직접 기획하고 실천하는 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드문 기회이므로 이번 세미나가 소중한 배움과 네트워킹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섬 관광 전문가 온라인 세미나에는 관광 전문가, 학생, 여행업 종사자, 기업의 ESG 담당자, 경험과 여행이 충만한 여행지를 찾는 여행자 등 지속가능한 관광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등록은 홍보 포스터의 QR코드 스캔 또는 링크(t.ly/X5M1G)를 통해 가능하다. 식순 및 배경설명은 홈페이지을 참고하면 된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