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문체부, 공공 우수야영장 20곳 선정
상태바
문체부, 공공 우수야영장 20곳 선정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11.08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 친화, 무장애, 반려동물 친화, 친환경 등 4개 분야로 구분
친환경(무장애) 우수 야영장으로 선정된 태백산 국립공원 소도 자동차 야영장.[사진=문체부]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2023년 공공 우수야영장 20개소를 선정해 발표했다.

공공 우수야영장은 지자체 운영 야영장 및 공공야영장(국립공원, 자연휴양림, 국민여가 캠핑장)으로 캠핑이용객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야영장의 질적 향상을 돕기 위해 올해 처음 도입됐다.

 ‘공공 우수야영장’은 전국 17개 시도에서 ▲가족(어린이) 친화 야영장, ▲무장애 야영장, ▲반려동물 친화 야영장, ▲친환경 야영장 등 4개 분야 별로 추천(8월 23일~ 9월 8일) 받아 특화 콘텐츠 운영 여부와 안전·위생 기준 등에 대한 전문가의 서류 및 현장평가를 거쳤다.

    * 분야별 공공 우수야영장 20개소

문체부 제공

분야별로는 가족 친화 14개소, 무장애 1개소, 반려동물 친화 1개소, 친환경 4개소를 선정했다.

지역별로는 강원권와 경기권, 호남권, 충청권에서 각각 3개소, 영남권 8개소이다. 

분야별 대표 선정사례를 보면 ▲가족 친화 야영장으로는 목공체험, 어린이 도서관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는 ‘진주 월아산 자연휴양림 야영장’이 선정됐다. 

▲무장애 야영장으로는 강원도 강릉의 ‘연곡해변 솔향기 캠핑장’이 선정됐는데, 이곳은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데크가 설치되어 있고, 장애인 우선 예약 제도를 운영하는 등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반려동물 친화 야영장으로는 반려견 산책로와 수영장, 체육관 등 우수한 반려동물 특화 부대시설을 보유한 ‘라이프위드도그 캠핑장’이 선정됐다. 

▲친환경 야영장으로는 산림치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캠핑카 오폐수 처리시설인 덤프스테이션을 갖추고 있는 ‘백운산 자연휴양림 야영장’이 선정됐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공공 우수야영장’에 ‘분야별 우수 등록야영장’ 현판을 제작해 수여하고 야영장을 취재해 관련 소개글을 관광공사의 고캠핑 누리집(gocamping.or.kr)과 고캠핑 누리소통망(SNS) 등에 게재해 향후 1년간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현장점검 등을 통해 우수야영장으로서의 운영 실태를 확인할 방침이다.

 문체부 용호성 관광산업정책관은 “이번에 선정된 공공분야 우수야영장은 가족 친화, 무장애, 반려동물 친화, 친환경 등 4개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공야영장인 만큼 우수한 캠핑 기반시설 확산을 선도하기를 기대한다.”며, “문체부는 앞으로도 우수야영장 선정제도 등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이용객들이 캠핑을 안전하고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