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이스라엘 네게브 사막 와이너리에서 DNA추출, 고대 포도 품종 복원 재배
상태바
이스라엘 네게브 사막 와이너리에서 DNA추출, 고대 포도 품종 복원 재배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3.09.2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조성란 기자] 이스라엘 관광청은 네게브 사막 와이너리에서 세계 최초로 DNA추출을 통해 고대 포도 품종 2종을 복원, 다시 재배하며 약 1,500년 전 '고대 와이너리' 복원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에 복원된 두 종류의 포도 품종은 서기 1천 년 지중해 전역과 그 너머까지 명성을 떨쳤으나 멸종된 '네게브 와인 루트'의 고유 포도품종 중 하나이다.

복원된 고대 포도품종을 심는 역사적인 순간(2) -사진출처_Friendly Negev Tourism (Danna Avidan)
복원된 고대 포도품종을 심는 역사적인 순간(2) -사진출처_Friendly Negev Tourism (Danna Avidan)

아브닷 고고학 발굴단과 하이파 대학교의 가이 바-오즈 교수, 텔아비브 대학의 메리브 메이리 박사 및 이스라엘 유물청 연구원들이 공동으로 참여한 이번 DNA 연구를 통해 씨앗이 복원 됐다.

이 씨앗에서 성공적으로 자라난 포도 덩굴은 지난 9월 13일, 비로소 약 1,500년 전 이 포도품종들이 자라던 바로 그 자리에 다시 심겨지면서 고대 와이너리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복원된 고대 포도품종들이 심긴 장소는 네게브 사막의 중심부에 위치한 아브닷 국립공원이다.

복원된 고대 포도품종을 심는 역사적인 순간(1) -사진출처_Ramat HaNegev Regional Council (Shira Avrahami)
복원된 고대 포도품종을 심는 역사적인 순간/ 사진 Ramat HaNegev Regional Council (Shira Avrahami)

아브닷 국립공원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나바테아인들의 향로(Nabataean Incense Route)로 잘 알려졌으나, 이곳의 인상적인 와인과 와이너리 이야기를 아는 사람은 드물다.

아브닷 시는 향로로 이름을 떨쳤을 뿐 아니라, 비잔틴 제국 전역에 고품질 와인들을 공급하며 고대 세계에서 와인 생산 및 수출의 중심지로 명성을 떨쳤던 네게브 와인 루트의 주요 장소 중 하나다.

네게브 와인은 연간 약 100만 리터가 생산됐고 꼭 마셔야 하는 성지 와인으로 알려지며 유럽대륙 전역 및 오늘날의 영국 땅까지 수출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아브닷의 과거의 명성을 되찾고자 복원과정에 돌입한 아브닷 국립공원의 와이너리는, 서기 1-7세기 이스라엘 농업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던 전통적 구조에 따라 지어졌다.

여러 세대에 걸쳐 이스라엘 농업 경제학자들과 고고학자들이 네게브에서 진행한 선구적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역사적 농업 시스템 모델로 채택됐다.

고대 네게브 와인루트 및 현대 와인산업의 미래를 보여주는 사막와이너리_사진출처_이스라엘 국립공원당국(INPA)
고대 네게브 와인루트 및 현대 와인산업의 미래를 보여주는 사막와이너리 /사진-이스라엘 국립공원당국(INPA)

새롭게 복원된 두 가지 품종을 심는 것을 시작으로, 수천 에이커의 땅에 샤르도네, 체닌블랑, 소비뇽 블랑, 말벡, 메를로, 카베르네 소비뇽, 쁘띠 베르도 등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품종의 재배에 대한 계획도 진행되고 있다.

이스라엘 관광청 조유나 소장은 “네게브 사막 와이너리의 존재와 멸종됐던 고대 포도품종 재배가 다시 시작된다는 것은 '기후변화' 및 '빠른 사막화'로 인해 지속가능한 개발 및 관광이 화두가 된 현대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아브닷 국립공원의 고대 와인 유적지를 통해,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방문객들이 독특한 사막 와인 재배에 대한 흥미로운 과거 상을 엿볼 뿐 아니라, 기후변화로 인해 당면한 미래 와인 산업 과제에 대한 해답을 발견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 프로젝트는 이스라엘 자연공원 관리청과 하이파대학교, 이스라엘 유물관리국, 사십여 개의 이스라엘 와이너리들이 회원으로 참여하는 메라지 이스라엘 재단과 아브닷 국립공원이 속한 라마트 하 네게브 지역협의회의 협력으로 이루어졌다.

이스라엘와인 / 사진출처 @yujigraphy 및 이스라엘관광청
이스라엘와인 / 사진출처 @yujigraphy 및 이스라엘관광청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