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강화군,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가능해져
상태바
강화군,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가능해져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3.09.18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허용구역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허용구역

[투어코리아=이철진 기자] 강화 주문도(서도면) 갯벌에서 맨손어업 조업이 야간에도 가능해졌다.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주문도 맨손 어업인들의 숙원이던 야간조업이 최종 군사협의를 통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야간조업 허용 구역은 주문도 육상과 인접한 소라가 많이 서식하는 3개 구역(15ha)을 신규로 설정해 주문도 맨손어업 구역이 15ha 확장됐다.

기존 구역(육상해서 2km 구역, 110ha)에서는 여전히 주간 조업만 가능하다.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허용으로 소라, 말백합, 가무락 등 어획량이 증가해 연간 20억 원 이상의 소득증대가 예상된다.

그동안 강화도 해역은 접경지역으로 설정돼 있어 맨손어업 신고 구역은 관할부대와 협의하게 돼 있고, 주간에만 조업하도록 허용되어 있었다.  

하지만, 주문도는 야행성 품종인 소라가 많이 서식하고 있음에도 야간조업이 허용되지 않아 맨손어업을 주 생계 수단으로 하는 주문도 어업인들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번 야간조업 허용은 강화군과 경인북부수협, 해병대제2사단, 주문도 맨손어업 어업인 등이 10여 차례에 걸친 끈질긴 협의 끝에 이뤄낸 성과이다.

경인북부수협장(조합장 이만식)은 주문도 맨손어업 어민을 대표해 “이번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허용은 우리 어민들의 어려운 현실을 반영한 큰 성과로 적극 협조해 준 강화군과 해병대제2사단의 결단에 감사하다”며, “강화군의 시책에 발맞춰 어민들의 어업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과 조업한계선 상향 등이 어민들의 생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군민들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규제 완화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