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단양군, '단양초 금곡분교' 폐교 활용 관광명소로 만든다! 
상태바
단양군, '단양초 금곡분교' 폐교 활용 관광명소로 만든다!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11.15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아트, 메타버스체험 즐기는 핫플레이스로 조성

단양군이 옛 '단양초 금곡분교' 폐교 부지를 활용한 관광 자원화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주민 의견수렴에 나선다. 

단양군은 단양읍과 차로 5분 거리에 있는 폐교를 미디어아트, 빛 등을 즐기는 예술문화공간으로 조성, 인근 만천하스카이워크, 단양강잔도 등 지역 핫플레이스와 함께 연계해 둘러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체류시간을 늘려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사업 본격 추진을 위해 단양군은 지역 주민 의견 청취를 위해 舊 금곡분교 회의실에서 ‘(舊)금곡분교 관광자원화사업’ 취지 및 계획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15일 개최한다. 

금곡분교 옛터
금곡분교 옛터

이번 설명회는 군 담당자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플레이아르떼주식회사 컨소시엄 관계자, 지역주민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이에 앞서 군은  ‘(舊)단양초 금곡분교 관광자원화사업’ 민간사업자 공개모집 시행 후 평가위원회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바 있다.

㈜플레이아르떼는 사업비 1,086백만원을 투입해 미디어아트 갤러리와 메타버스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실외 관람 콘텐츠로 舊 교사 외벽을 스크린으로 활용해 다양한 볼거리를 구현하는 미디어파사드와 루미나리에를 골자로 하는 관광자원화 사업을 2년간 추진하게 된다.

군은 이번 설명회를 통하여 주민 의견을 반영해 오는 12월 중 우선협상대상자와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내년부터는 사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부지인 기촌리 107번지는 관광자원화사업을 통해 체험형 관광명소로 육성, 관광객의 체류 시간을 늘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단양군 관계자는 “이번 주민설명회에서 개진된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등 지역상생을 기반으로 하는 효과적인 관광 개발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코로나19 방역수칙이 완화되고 일상이 회복되는 현 시기에 맞추어 본 사업이 2,000만 단양 방문 관광객 시대를 여는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舊 금곡분교는 1996년 단양초 금곡분교장으로 편입, 1999년 단양초등학교로 통폐합돼 폐교로 관리됐으며, 군은 지난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공모에 선정, 舊 교사를 리모델링해 2020년 6월부터 2022년 5월까지 ‘녹색치유! 단양 탐험챌린지학교 운영사업’에 활용해 왔다.

금곡분교 조감도
금곡분교 조감도

 

<사진/단양군>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