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41 (일)
관광 ‘유커’ 잡으려면 ‘모바일’ 공략해야!
상태바
관광 ‘유커’ 잡으려면 ‘모바일’ 공략해야!
  • 이태형 기자
  • 승인 2016.06.2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일 3국 중 모바일 이용시간 ‘중국’이 가장 길어

[투어코리아]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를 위해서는 ‘모바일’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중일 3개국 중 중국의 모바일 이용시간이 가장 긴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

한국관광공사가 중국, 일본, 미국, 대만, 홍콩 등 총 13개국의 소셜미디어·모바일 사용현황 및 관광정보 활용 트렌드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한 ‘2015 글로벌 온라인 트렌드 조사보고서’ 발표 자료에 따르면,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이용시간이 한중일 3개국 중에서 중국이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시장은 국내관광업계의 최대 마케팅 타깃인 나라로, 중국의 인터넷 이용(PC3.4시간, 모바일2.5시간)이 TV시청(1.2시간) 시간보다도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 출처: wearesocial.com ’16년 1월

특히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넷 이용시간은 중국이 2.5시간으로, 한국 1.9시간, 일본 0.6시간보다도 더 높았다. PC를 이용한 인터넷도 중국이 3.4시간으로, 한국 3.1시간, 일본 2.9시간 등에 비해 장시간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웹사이트는 ‘바이두(검색엔진)’, ‘QQ텅쉰왕(뉴스전문 포탈)’, ‘타오바오(쇼핑전문 웹)’ 순이며 소셜미디어는 ‘위챗(메신저)’, ‘큐존(블로그)’ 및 ‘시나 웨이보(트위터)’ 순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행과 관련하여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웹은 우리나라 코레일에 해당하는 철도청 사이트(12306.cn)였고, 2, 3위는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ctrip.com)과 취날(qunar.com)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씨트립은 여행사, 숙박, 교통 등 여행 전반을 망라한 사업영역을 바탕으로 경쟁사였던 취날(qunar)을 인수한 후 중국내 온라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일본에서 관광관련 1위 웹사이트는 온라인 여행사 라쿠텐(travel.rakuten)이었고, 2위는 료칸, 호텔 등 숙박 전문업체 자란(jalan.net), 3, 4위는 항공사 ANA와 JAL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전세계 인구의 46%(전년동기 대비 10%성장)가 인터넷을, 31%는 소셜미디어를 사용 중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이 글로벌 온라인 트렌드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우리나라는 인터넷 속도(MBPS기준) 부문에서 대상 국가 중 20.5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 2위 홍콩(15.8), 3위 일본(15.0), 4위 영국(13.0)보다 월등히 속도가 빠른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한국은 ‘모바일을 통한 소셜미디어’와 ‘모바일 쇼핑’ 활동이 인구대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