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2:07 (금)
선이 악을 이긴 날 ‘말레이시아 디파발리’
상태바
선이 악을 이긴 날 ‘말레이시아 디파발리’
  • 조성란 기자
  • 승인 2014.10.08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힌두교 빛의 축제! 집과 거리는 온통 빛의 향연

[투어코리아=조성란 기자] 다인종 다문화 국가 말레이시아의 힌두교 빛의 축제이자, 선이 악을 이긴 날인 ‘디파발리(Deepavali)’가 오는 23일 열린다.


산스크리트어로 ‘빛의 행렬’, 영어로 ‘라이트 페스티벌’로 불리는 ‘디파발리’는 힌두교 달력의 7번째 달로 새로운 해가 시작되는 날 열린다. 이날이 되면 인도계 말레이시아인들은 초와 램프를 켜 집안 곳곳을 장식하고, 거리를 밝은 불빛으로 화려하게 장식하며 새해를 맞는다.


디파발리 당일은 파종기를 기념하는 날이자 힌두교력으로 새해를 맞이하는 날로 추수감사절 같은 전통적인 종교의식이 행해지며 힌두사원이나 집의 제단에서 기도를 드린다.


오래된 힌두교 경전인 ‘프라나’에는 전통 디파발리의 풍속이 묘사돼 있다. 다른 몇몇 고전 작품을 통해서도 현재와 거의 다름이 없는 디파발리 풍경을 엿볼 수 있는데 먼저 제례가 거행되는 날 저녁 무렵 부의 여신 ‘라크슈미’에게 제사를 올린다. 이어 시작을 축복하고 장애를 제거해주는 신인 ‘가네샤’에게도 제사를 올리고, 대문 앞과 지붕, 문, 담장에 조그만 토기로 만든 램프를 내건다.

현대에는 토기 램프 대신 전구와 네온으로 장식해 빛의 행렬을 이룬다. 2일 전부터 시작되는 예비제 기간에는 목욕재계를 하고 밤에 집집마다 출입구에 등을 달아 선이 악을 이겼음을 상징한다.


제사 후에는 사원에서 나눠주는 제사 음식을 먹으며 전통적인 말레이시아 스타일로 오픈 하우스(Open House)를 열어 친척과 친구들이 함께 즐기기도 한다. 디파발리 오픈 하우스는 전국적으로 정부와 사원, 학교 등이 큰 잔치를 열어 사람들을 초대하며, 엄청난 양의 음식이 제공되는 모습이 진풍경을 이룬다.


이 기간에 말레이시아를 방문한 여행객들은 종교와 인종을 넘어 모든 말레이시아인들이 한껏 축제분위기로 하나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축제 당일 이후에도 근 한 달간 야자유 등잔에 불을 밝혀 어둠을 걷고, 집을 개방해 사람들과 함께 즐긴다.

디파발리의 전설 또한 흥미롭다. 디파발리는 크리쉬나(Krishna) 신이 악마 디카라를 이긴 날, 선이 악을 이긴 날을 기리기 위해 시작된 것.

자신의 이러한 능력을 너무 믿은 나머지 교만에 빠진 디카라는 따뜻한 햇빛의 고마움을 잊은 채 인공 빛을 이용한 인공도시를 건설하고 어둠의 신을 자처한다. 이 모든 것을 지켜보던 최고의 신 크리쉬나는 디카라의 이러한 만행에 격분해 디카라를 죽이기에 이르고 대지의 여신의 간곡한 간청으로 크리쉬나는 죽은 디카라를 빛과 평화, 사랑의 신인 ‘니카라’로 다시 회생시켜 준다. 최고의 신 크리쉬나는 이 니카라를 빛의 신으로 임명하고 그의 탄생을 기념으로 사람들에게 새로운 날을 선사했는데, 이 날이 디파발리의 시작이라고 한다.

▲힌두교 성지 바투 동굴(Batu Cave)

<사진 말레이시아 관광청(www.mtpb.co.kr)>



☞13세기 숨결 그대로 ‘루마니아 브라쇼브’


☞ 함축적인 아름다움에 쏙~빠졌어요!


올해 외래크루즈 관광객 92만 유치 전망


스트레스 풀며 건강챙기는 영주풍기인삼축제 3일 개막


경북관광공사, 일본인관광객 유치 총력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