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5:44 (목)
폐페트병의 3단 변신! 폐페트병→행사 홍보물→공유 우산으로!..자원순환 '눈길'
상태바
폐페트병의 3단 변신! 폐페트병→행사 홍보물→공유 우산으로!..자원순환 '눈길'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3.06.0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관광공사, 업사이클링 공유 우산 제작

기후 위기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폐페트병이 행사 홍보물로, 다시 공유 우산으로 재탄생, 눈길을 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최근 연동주민센터와 함께 지난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2023 삼다공원 야간콘서트‘ 행사 홍보물을 재활용한 공유 우산 100여 개를 제작, 이를 연동주민센터와 제주웰컴센터에 비치해 지역주민들에게 무료로 대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달달익선 공유 우산’은 3단계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업사이클링 우산으로, 행사가 끝난 후 버려지는 폐기물을 줄여 자원순환에 기여하고 지속 가능한 행사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친환경 생산구조를 위해 다양한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있는 업사이클링 브랜드 CUECLYP(큐클리프)와 함께 추진된 이 프로젝트는 지난 4월 우산을 만드는 첫 단계부터 리사이클을 시도해 추진됐다.

도와 공사는 이러한 공유 우산 프로젝트를 선제적으로 알리기 위해 일부 현수막을 우선적으로 활용해 우산 제작을 추진했다.

일반적인 현수막은 대부분 재활용이 되지 않아 페기물로 분류되어 소각된다. 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와 다이옥신이 대량으로 배출되어 환경에 유해할 뿐만 아니라 막대한 소각비용도 들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제주관광공사의 공유우산은 원단인 현수막 제작부터 자원순환을 적용했다.

1단계, 폐페트병을 가공해 원사를 뽑고 원단을 만들어 낸다. 2단계, 재활용된 원단으로 행사 홍보 현수막을 제작한다. 3단계, 홍보가 끝나 버려지는 현수막을 활용해 우산으로 재탄생시켰다.

이 우산은 또 다시 재활용되어 파라솔이나 횡단보도 그늘막, 장바구니 등으로 다시 만들어질 수 있는데, 이는 우산이 분리배출이 어려운 1급 폐기물이지만 리사이클 원단으로 제작되어 재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자원순환의 의의를 가진다.

이렇게 만들어진 우산은 ‘달달익선 공유우산’이라는 이름으로 삼다공원야간콘서트가 개최되는 연동의 주민센터와 제주관광공사에 비치되어 갑작스럽게 비가 오는 날 우산을 가져오지 못해 불편함을 겪을 지역주민들과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우산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달달익선 공유우산은 처음부터 버려진 페트병에서 시작해 자원순환의 의미를 보여주는 프로젝트로서 의미가 크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향후 개최하는 일부 문화관광행사에도 본 공유우산 프로젝트를 접목하여 지속가능한 행사를 위한 노력을 앞으로도 이어나가겠다 ”고 밝혔다.

한편, 삼다공원 야간콘서트의 지속가능한 행사를 위한 노력은 이번이 처음만은 아니다. 2019년 Go&來 (고:래, 가고오다)라는 주제로 환경보호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는 업사이클 전시를 추진했으며, 즐거움(Fun)과 기부(Donation)가 결합된 ‘퍼네이션(Funation)’을 통해 폐현수막을 재활용해 에코백을 만드는 프로젝트도 추진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