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의왕 조류생태과학관, 멸종 위기‘두점박이 사슴벌레’인공증식 구슬땀
상태바
의왕 조류생태과학관, 멸종 위기‘두점박이 사슴벌레’인공증식 구슬땀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3.06.07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점박이 사슬벌레
의왕도시공사 조류생태과학관이 복원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두점박이 사슬벌레.[사진=의왕시]

의왕도시공사 조류생태과학관이 생물자원 보전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지역사회 내 환경보호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국내 멸종 위기야생생물 복원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조류생태과학관에 따르면 멸종 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 보호받고 있는 두점박이 사슴벌레 암수 3쌍을 제주 생물종 다양성 연구소(환경부 지정 서식지 외 보전 기관)로부터 분양 협력 받아 현재 과학관 내 사육시설에서 학예연구사가 인공증식에 도전하고 있다.

국내 사슴벌레류 중 유일하게 멸종 위기 야생생물로 지정된 두점박이 사슴벌레는 제주도 활엽수림대에서만 서식한다. 

암수 모두가 가슴 양쪽에 검은 2개의 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명도의 갈색을 띤 멋스러운 외형으로 오랫동안 관심을 받아왔다.

조류생태과학관은 인공증식에 성공해 성충으로 우화하는 두점박이 사슴벌레를 내년 여름쯤 환경부와 함께 서식지인 제주도로 방사할 계획이다.

 또한, 생태관에 마련된 멸종 위기종 전시를 통해 고객들에게 자연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울 방침이다.

의왕도시공사 장승규 개발사업 본부장은 “두점박이 사슴벌레의 개체군 안정과 자연복원에 힘쓰는 등 조류생태과학관이 생태자원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