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와이타키 화이트스톤 지질공원, 뉴질랜드 최초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지정!..관광활성화 기대
상태바
와이타키 화이트스톤 지질공원, 뉴질랜드 최초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지정!..관광활성화 기대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3.06.0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질랜드 관광산업 활성화 및 지속가능한 관광 확산 기대
와이타키 지질공원내 엘리펀트 락의 모습
와이타키 지질공원내 엘리펀트 락의 모습

와이타키 화이트스톤 지질공원(Waitaki Whitestone Geopark)이 뉴질랜드 최초이자 오세아니아 유일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공식 지정돼 관광 활성화가 기대된다.

이에 따라 뉴질랜드는 유네스코에서 인증받은 48개 국가 중 하나가 됐다.

뉴질랜드 남섬의 테 와이포나무(Te Waipounamu)에 위치한 '와이타키 화이트스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의 면적은 7,200 제곱킬로미터가 넘으며, 석회암 절벽, 빙하 계곡, 고대 해양 화석 등 다양하고 장엄한 지질 지형으로 유명하다. 

와이타키 지질공원
와이타키 지질공원

공원 내에는 영화 ‘나니아 연대기’에 나온 코끼리 바위(Elephant Rocks), 빙하로 인해 형성된 클레이 클리프(Clay Cliffs), 커다란 공모양의 바위인 모에라키 보울더즈(Moeraki Boulders)가 있다. 

또한 와이타키 지역의 오아마루(Oamaru) 블루펭귄 서식지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작고 귀여운 펭귄들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으며, 오아마루 헤리티지 워킹투어(Oamaru Heritage Walking Tours)를 통해 오아마루의 식민지 역사를 체험하고 빅토리아 시대 거리 풍경을 감상할 수도 있다.

지질공원은 "지난 2019년 11월 유네스코 집행위원회에 신청서를 제출했으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작년에서야 평가 절차가 진행될 수 있었다"며 "다년간의 노력 끝에 지난주 개최된 유네스코 집행이사회 회의에서 드디어 세계지질공원 지정이 결정됐다. 이는 와이타키 화이트스톤 지질공원의 뛰어난 지질학적 문화적 유산, 지속가능한 개발과 교육에 대한 헌신, 지역사회의 참여를 인정받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뉴질랜드관광청은 이번 지정으로 와이타키 지역과 뉴질랜드 전체에 많은 혜택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와이타키 지질공원내 모에라키 보울더즈의 모습
와이타키 지질공원내 모에라키 보울더즈의 모습

뉴질랜드관광청은 "관광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지역 기업들과 커뮤니티들이 지속가능한 관광 이니셔티브를 개발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와이타키 지질공원은 이 지역의 지질학과 문화유산을 연구하는 데 훌륭한 교육 자원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헬렌 얀센(Helen Jansen) 와이타키 화이트스톤 지질공원 트러스트 회장은 “우리는 와이타키가 바다에 잠겨 있는 지구의 제8번째 대륙으로 추정되는 질랜디아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특별한 지역이라고 항상 믿어왔다”면서, “여러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 계속 노력한 결과, 역사적인 순간을 맞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현재 전 세계에 1,000여 개의 지질공원이 있지만 최고 등급을 받은 곳은 195곳에 불과하다.

와이타키 구역 풍경
와이타키 구역 풍경
와이타키 구역 풍경
와이타키 구역 풍경
와이타키 지질공원
와이타키 지질공원
와이타키 지질공원의 화석
와이타키 지질공원의 화석

 

<사진/뉴질랜드관광청>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