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이틀에 한 번 이상 영화·드라마 촬영 중인 장소는? 출퇴근길 매일 지나는 '지하철역'
상태바
이틀에 한 번 이상 영화·드라마 촬영 중인 장소는? 출퇴근길 매일 지나는 '지하철역'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02.17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하철, 216건 촬영지원, 전년比 2배 증가

출퇴근길 매일같이 오가는 서울지하철역이 영화·드라마 촬영지로 각광받고 있다. 지난해 최고의 인기를 끌었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나 ‘재벌집 막내아들’에서도 서울지하철은 주요한 배경 중 하나였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총 216건의 촬영지원이 이루어져 코로나로 주춤하던 2020년(66건), 2021년(86건)에 비해 두배 이상 증가했다. 이틀에 한 번 이상은 지하철역 어딘가에서 촬영이 이루어지고 있는 셈이다.

서울지하철 촬영현황
최근 3년간 서울지하철 촬영지원 현황

특히 올해에는 지난 1월 30일부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됨에 따라 더 많은 촬영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신설동, 영등포시장역, 디스토피아 배경 촬영지로 인기

외관이 밝은 공간과는 달리 어두침침한 디스토피아적 공간이기 때문에 유명한 촬영지도 있다. 2호선 신설동역에 있는 ‘유령 승강장’과 5호선 영등포시장역의 유휴공간이다.

신설동역 ‘유령 승강장’(위)와 영등포시장역 ‘유휴 공간’(아래) 모습
신설동역 ‘유령 승강장’(위), 영등포시장역 ‘유휴 공간’(아래) 

두 공간 모두 과거 도시철도 계획상 준공됐으나 그 계획이 취소되면서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공간이다.

콘크리트가 노출된 가공되지 않은 그대로의 독특한 공간 분위기로 인해 최근 드라마
영화의 주요 소재인 포스트 아포칼립스, 디스토피아 배경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는 평과 함께 촬영 신청도 많이 접수된다.

#승강장 안에 꽃과 나비가 있는 ‘신답역 정원 승강장’도 인기

2호선 지선인 신답역도 새로운 촬영장소로 주목받고 있다. 역사 승강장 옆에 나무, 꽃들을 심어 놓는 등 산책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정원이 조성돼있고, 지상역이라 일반 지하철과 색다른 느낌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공원 산책 및 지하철 이용 장면 등 시민 일상생활 연출이 가능하다.

신답역 ‘정원 승강장’ 모습
신답역 ‘정원 승강장’ 모습

# 넓은 공간 '종합운동장역'도 촬영지로 각광

촬영에는 많은 인원과 장비가 동원됨에 따라 넓은 공간이 주목을 받는 경우도 있다. 대합실의 공간이 넓은 종합운동장역이 촬영지로서 주목받는 이유다.

지난해 최고의 화제작이었던 JTBC의 ‘재벌집 막내아들’ 역시 종합운동장역이 배경이었고, 올해 개봉 예정인 영화 ‘드림’ 역시 종합운동장역을 배경으로 촬영이 진행됐다.

#지하철을 배경으로 촬영하려면

상업성이 있는 촬영의 경우 서울시 관내 로케이션 지원 기관인 서울영상위원회를 통해 신청해야 하며, 소정의 시설물 사용료를 납부해야 한다.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촬영은 공사 누리집을 통해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지하철 이용객들의 불편을 고려해 사전에 승인되지 않은 촬영은 금지된다.

김정환 서울교통공사 홍보실장은 “최근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콘텐츠 속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서울지하철이 도시브랜드를 제고하는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다만 “지하철이 시민의 공간인 만큼 지켜야할 수칙들을 잘 지키면서 촬영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서울시>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