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제천시 대표 관광 상품 '전통시장 러브투어' 지원금 늘려 …관광·지역경제 견인
상태바
제천시 대표 관광 상품 '전통시장 러브투어' 지원금 늘려 …관광·지역경제 견인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3.01.27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시가 지역 대표 관광상품인 '전통시장 러브투어'의 지원금을 늘려 관광과 지역경제 두마리 토끼 잡기에 나선다. 

‘전통시장 러브투어’는 2008년부터 운영한 사업으로, 지난 2022년까지 15년간 누계 24만명이 이용한 제천시 대표 관광 상품이다.

지난 2016년~2019년 연 방문인원이 2~3만명 대에 이르는 등 호황을 이뤘으나, 2020년~2021년에는 코로나19 여파로 기존 투어인원의 10%대인 2~3천명 수준으로 급감, 위기에 처했다.

회복 기미를 보인 것은 2022년 하반기.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책으로 단체관광이 활성화되자, 방문객 1만 3천명을 돌파하며 회복세를 뚜렷이 나타냈다.

2023년 1월 기준 전통시장 러브투어는 5,000명의 사전예약을 달성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제천시는 30만원으로 고정됐던 지원 금액을 올해부터 1일은 35만원, 1박 2일은 55만원으로 인상해 체류형 단체관광 모객층을 공격적으로 끌어들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관광해설과 곁들인 퀴즈를 통한 홍보물품 증정 등 만족도 제고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추진해나갈 계획도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지원금 인상 효과로 벌써 1월에만 5천여명의 사전 예약을 받았다"며 "관광객 입장에서는 지원금을 받고 동창 및 지인들과 ‘단체 맞춤’ 제천관광을 즐길 수 있어 1석 2조”라고 말했다. 

*제천시 전통시장 러브투어 예약방법

한편, ‘제천시 전통시장 러브투어’ 예약방법은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제천시 전통시장러브투어’카페 또는 이메일(hanbio5@hanmail.net), 전화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제천시 전통시장 러브투어'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지원조건은 ▴30명 이상 단체 관광객이, ▴관내 관광지를 1개 이상방문하고, ▴관내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전통시장 일원에서 1시간 30분 이상 장보기에 참여하면 된다. 

이 조건에 맞는 단체에는 ▲차량지원금(35만~55만) ▲관광지 입장료(청풍호반케이블카, 청풍호유람선. 청풍문화재단지. 등) 할인, ▲러브투어 관광해설사 배정 등 다양한 혜택이 지원된다. 

전세열차나 정기열차를 이용해 오는 단체는 지역 내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도록 관광버스를 무상으로 20대까지(1일 기준)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러브투어 운영실과 상담하면 단체 맞춤형 관광일정표와 함께 투어 해설사를 배정해 제천을 제대로 즐기도록 돕고 있다”고 전한다.

*전통시장 러브투어 추천 코스

전통시장 러브투어는 투어 코스를 유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관내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전통시장을 1시간 30분 이상 방문하면 지원금이 나오기 때문이다. 제천을 잘 모르는 단체 관광팀은 러브투어 해설사들이 엄선한 코스를 선택하면 된다.

제천시는 전통시장 러브투어 5개 코스를 추천했다. 

▲옥순봉코스(옥순봉(출렁다리)▸중식▸청풍호반케이블카▸의림지▸전통시장 투어)는 명승 옥순봉과 222m에 달하는 아찔한 옥순봉 출렁다리, 청풍호반케이블카, 명승 의림지까지 제천 핵심 관광지를 즐길 수 있다.

▲청풍호코스(청풍문화재단지▸중식▸청풍호유람선▸청풍호반케이블카▸전통시장 투어)는 청풍권 코스를 알차게 즐겨볼 수 있다.

▲박물관코스(세계기독교박물관▸중식▸청풍호반케이블카▸전통시장 투어▸덕동계곡)는 1만 3천여점의 기독교 관련 유물 및 관광100선 등에 선정된 청풍호반케이블카, 여름 휴가지 덕동계곡 등을 여행할 수 있다.

▲배론성지코스(배론성지▸중식▸의림지와 제림(솔밭공원)▸전통시장 투어)는 우리나라 최초 신학교이자 종교성지인 배론성지와 명승 의림지와 제림 일원을 구석구석 살펴볼 수 있다.

▲힐링코스(청풍문화재단지▸중식▸국립 제천치유의숲▸삼한의 초록길▸전통시장 투어)는 가볍게 트레킹하기 좋은 코스로, 제천의 아름다움 풍광과 맑은 공기를 느낄 수 있다.

* 제천 전통시장 8개소

코스에 포함시킬 수 있는 관내 전통시장은 역전한마음시장, 중앙시장, 내토전통시장, 동문전통시장, 내토전통시장, 동문전통시장, 제천약초시장, 제천고추시장, 덕산전통시장, 박달재전통시 등 총 8개소로, 시내 뿐 아니라 북부권에서 남부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역전한마음시장(내토로28길 12)는 제천역 광장 앞 매달 3,8일 풍물시장(5일장)이 열린다.

▲중앙시장(풍양로 108)는 규모가 가장 큰 시장으로, 청년 상인들이 입점해 있는 ‘청년몰’, 상권 르네상스를 위한 ‘브루잉랩’,‘모아키친’과‘스타점포’등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내토전통시장(용두천로11길 5)는 2013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 대통령상 수상으로, 문화배움터, 쇼핑카트, 상인실명제 등 다양한 현대적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는 시장이다.

▲동문전통시장(용두천로 125)은 큰 규모의 마트와 신선한 채소, 육류, 생선 등으로 옛정이 물씬 풍기는 전통시장이다.

▲제천약초시장(원화산로 121) 은우리나라 3대 약령시장이다. 약초판매점과 작목반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우수한 약초를 구입할 수 있다. 약초주 만들기 체험이 무료로 운영된다.

▲제천고추시장(바이오밸리로 212)은 국내 최대 규모의 고추시장으로, 중간 마진 없이 판매자와 직거래를 할 수 있다. 고추 뿐 아니라 곡물들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덕산전통시장(덕산면 약초로3길 24)은 4일, 9일 장이 들어서며 황기, 더덕 등 약초를 판매하는 전통적 재래시장이다. 덕산, 수산, 한수면과 인접해있다.

▲박달재전통시장(백운면 평동로 4-8)은 1일, 6일 5일장이 열린다. 노래 ‘울고넘는 박달재’의 주인공이자 영화 ‘박하사탕’ 촬영지와 가깝다.

청풍호반케이블카 겨울 / 사진-제천시
청풍호반케이블카 겨울 / 사진-제천시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