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문체부-한국관광공사, 지역관광 미래 주도할 '지역관광추진조직' 공모
상태바
문체부-한국관광공사, 지역관광 미래 주도할 '지역관광추진조직' 공모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01.0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개소 선정, 개소당 최대 2억 5천만 원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역관광 미래를 주도할 ‘지역관광추진조직(DMO)’을 2월 1일~10일 공모해 15개소를 최종 선정, 최대 2억5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4년 차를 맞이한 ‘지역관광추진조직 육성 사업’은 지역의 관광 관련 업계와 협회, 주민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주도적으로 협력하는 조직을 선정, 이들이 지역 내 다양한 협력 연계망을 활용하고 지역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관광 현안을 해결하고, 지역관광 대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희망 기관은 전자우편(dmokorea@knto.or.kr) 또는 우편 등기(강원도 원주시 세계로 10, 한국관광공사 지역관광개발팀)로 신청하면 된다.

한국관광공사는 이번 공모를 통해 사업 참여 연차에 따라 1단계(신규, 1회 참여 조직)와 2단계(2회 이상 참여 조직)로 구분해 진행하고 1단계 12개소, 2단계 3개소 등 총 15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선정된 조직들이 실질적인 사업 기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신청 접수 기간을 전년 대비 약 2개월 앞당겼고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2월 말에 최종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지역관광추진조직은 그동안 ▲남해 독일마을 맥주 축제 행사 기간에 일회용품 사용을 근절하고 쓰레기 없는 친환경 축제를 개최하거나 ▲부산형 포용 관광을 실현하기 위해 플랫폼을 구축하고 사회약자를 위한 지역 관광상품을 개발해왔다.

또한 ▲강원권에서는 동해안 산불피해 극복을 위해 공동으로 현안에 대응하는 캠페인 사업을 펼치는 등 지속 가능한 지역관광 성장에 기여해 왔다.

이번에는 지역소멸 위기가 지역 내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지역 내 생활인구 유입 증대’를 위한 사업을 필수적으로 포함하도록 하여 지역소멸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부터는 지역관광추진조직의 개별적인 사업 이외에도 광역 단위 연계가 필요한 사업들을 발굴해 추진할 수 있도록 광역 단위로 여러 지역관광추진조직 간 공동 협업 사업도 지원한다.

공모에 선정된 지역관광추진조직은 개소당 최대 2억 5천만 원(1단계 국비 1억 5천만 원과 지방비 1억 원 / 2단계 국비 1억 원과 지방비 1억 원)을 지원받는다.

향후 별도 심사를 통해 5년 차까지 지원하며, 다만 3년 차부터는 지방비와 별도로 자생력 확보 차원에서 자부담 사업비 1천만 원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신청 방법 등 공모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6일부터 관광공사와 ‘이(e)나라도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지역관광추진조직은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관광사업을 주민과 지역 주도로 추진해 지역발전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라며, “앞으로도 전문성과 지속성을 갖춘 지역관광추진조직이 지역 내 이해관계자와 협력해 지역관광 현안을 해결하고 지역관광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문체부
문체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