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7-19 12:38 (금)
[신년사] 방세환 광주시장, “자족도시 원년 삼아 '행복 광주' 실현"
상태바
[신년사] 방세환 광주시장, “자족도시 원년 삼아 '행복 광주' 실현"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3.01.01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세환 광주시장
방세환 광주시장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계묘년 새해 흑토끼의 기민함으로 가장 시급한 교통과 규제 문제를 신속히 풀어나가고, 영특함을 닮은 스마트행정 체계를 착실히 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토끼의 큰 귀처럼 경청하는 자세로 시민 의견을 받들며, 현장 중심의 책임 행정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인구 50만 자족 도시’광주는 막연한 구상이 아니라 준비된 현실로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 담대한 출발을 위해 올해부터 우리 광주시는 도시의 성장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고, 시민사회와 더욱 소통하며 ‘행복 광주’를 위한 공감대와 기반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희망도시’를 추구하는 시민 중심의 미래형 도시 건설을 위해 여러분 곁으로 한 걸음 더 다가서겠습니다.

올해를 자족도시 조성의 원년으로 삼아 도로 ․ 교통망 구축, 산업 경제의 활성화, 교육 ․ 문화, 복지 증진,  주거와 생활 편의 확충 등에 필요한 정책과 실행을 하나씩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민생을 최우선으로 지역경제에 온기를 불어 넣겠습니다.

둘째, 굽고 막힌 도로망 매듭을 신속히 풀겠습니다.

셋째, 계획된 자족도시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광주만의 매력 있고 독창적인 문화·관광·예술을 펼치겠습니다.

우리 광주는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역사성과 자연환경, 그리고 접근성을 잘 갖추고 있고,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과 아름다운 팔당호는 그 자체가 자연생태형 역사 관광의 보고입니다.

팔당 물안개 공원을 생태관광 명소로 조성해 나가는 한편, 페어로드, 유정호수 둘레길, 퇴촌 자연휴양림까지 역사·문화·환경 콘텐츠를 결합한 대규모 관광 프로젝트를 차근히 실천해 수도권 배후에 최고의 명품 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가는 ‘2024년 세계관악컨퍼런스’는 우리 광주가 글로벌 문화예술도시로 자리 잡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남한산성, 팔당호 등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지구촌 가족이 역사와 문화, 음악을 함께 즐길수 있는
한 차원 높은 이색 축제가 되도록 철저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민 안전과 기후 위기 극복은 지방정부의 기본적인 책무입니다.

여섯째, 3대가 행복한 촘촘한 복지와 교육 서비스는 미래를 위한 투자입니다.

올해 복지예산은 지난해 보다 13.4%가 증가한 4,837억으로 편성해 복지사각지대를 줄여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누릴 수 있는 생애 맞춤형 복지를 강화하고, 위기가구 통합서비스 운영을 내실화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은 새로운 변화와 도전의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저는 지난 7월 취임 인사에서 “공정한 행정으로 시민사회와 소통하고 지역주민과 공감하는 시정을 펼칠 것과, 생활행정, 현장행정, 실물행정이 원활하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저와 1천 7백여 공직자 모두는 시민 여러분의 부름과 명을 받아 일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시민 여러분께 시정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각종 제안 그리고 아낌없는 지도편달을 당부드립니다.

41만 시민들의 힘과 지혜를 모아 올 한해가 우리 광주시 성장의 전환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코로나-19의 긴 터널 끝에서 새해의 서광이 밝게 비추고 있습니다.

계묘년 새해 좋은 기운을 듬뿍 받으시며, 하시는 모든 일이 보람과 기쁨으로 일년 내내 이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