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최강 한파에 자동차 동상 예방법은?..자동차시민연합, 엔진·배터리 사전점검 해야
상태바
최강 한파에 자동차 동상 예방법은?..자동차시민연합, 엔진·배터리 사전점검 해야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2.12.26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한파에 눈 내리면서 빙판으로 변하면서 교통사고의 복병 블랙 아이스로 교통사고가 급증하고 자동차도 동상(凍傷)에 걸린다.

자동차시민연합은 최강 한파와 폭설에 대비한 겨울철 안전운전 관리법을 소개했다.

임기상 대표는 “영하 10도 부근 자동차 고장의 주원인은 배터리와 냉각수 과열로 인한 고장이 주로 발생되기 때문에 한파에는 엔진과 배터리 사전점검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파에는 경유나 LPG 차량은 도시보다 추운 지방을 여행할 때는 그 지역 연료를 주입하면 연료 성분 차이로 연료 결빙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한파에는 경유나 LPG 차량은 도시보다 추운 지방을 여행할 때는 그 지역 연료를 주입하면 연료 성분 차이로 연료 결빙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최강 한파에는 전기차도 동상(凍傷) 주의..주 원인은 밤샘주차

전기차나 휘발유, 경유차도 공통적으로 최강 한파에는 고장이 증가하고 동상 후유증이 발생한다.

▲ 전기차는 배터리 소모 ▲ 경유 차량은 연료 필터 ▲휘발유, LPG 차량 배터리 부동액의 불량으로 인한 엔진 과열 현상이 고장의 주원인이다.

체감온도 영하 20도 부근으로 내려가면 이물질과 경유의 파라핀 성분이 응고되어 점성이 높아짐에 따라 흡입 저항으로 시동 불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연료 필터를 점검해야 한다.

평소 1리터당 8km를 주행하던 것이 한파나 눈길에서는 5km 정도로 연료 소모가 증가하기 때문에 가급적 가득 주유하는 것이 좋다. 

#한파에 전기차나 휘발유, 디젤차 시동 불량 원인은 배터리

배터리는 20~25도 정도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며 영하나 영하 10~20도로 내려가면 기능이 각각 20%, 30% 이상까지 성능이 저하된다.

평소 시동이 잘 걸리던 차량도 한파에는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 때문에 주차할 때에는 될 수 있는 대로 지하나 옥내를 이용하고 옥외 주차를 할 때는 벽 쪽이나 동쪽을 향해 주차해 최소한의 보온을 유지해야 한다.

특히 경유나 LPG 차량은 도시보다 추운 지방을 여행할 때는 그 지역 연료를 주입하면 연료 성분 차이로 연료 결빙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겨울철 차량 화재 주원인은 부동액

전기차와 보증기간 이내 신차는 반드시 제작사가 권장하는 전용 부동액을 사용한다.

부동액으로 인한 한파 고장은 엔진이나 화재로, 비용이 고가이며 심지어 엔진까지 교체해야 할 수 있따. 

또 겨울철 차량 화재가 많은 이유는 냉각수 부족이나 교환 불량이다. 한파에 엔진 과열은 부동액의 잘못된 교환이나 제품의 혼합 보충 때문이다. 타제품과 혼용하여 보충하거나 교환 시 100% 배출하지 않고 교환하면 냉각 효과가 떨어진다.

#겨울철 한파에 블랙 아이같은 위험도로 피하는 방법

터널 출입구 부근, 산모퉁이, 고가 위 밑 도로, 교량 위, 해안도로, 저수지 부근, 절개지 도로는 그늘이 지고 5도 정도가 낮아 한파에는 수시로 결빙된 도로가 형성된다.

기온의 차이에 따라 노면이 얼거나 녹는 변화가 심하다. 블랙 아이스스(Black Ice)가 있는 도로에서 운전자가 사전 대비 없이 핸들 급조작이나 급제동을 하였을 경우 차량이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한다.

#스노우체인 30km/h 넘게 달리면 도리어 흉기

폭설이나 결빙도로가 해소되고 일반도로에서 장착 상태로 30~40km/h 이상 주행하면 체인이 절손되어 바퀴집(휠 하우스)나 차체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속도 준수와 눈 녹은 도로에서는 반드시 체인을 탈거해야 한다.

도로에 끊어진 체인을 잘못 지나가면 바퀴에 감겨서 조향장치 부품인 등속죠인트를 손상시키거나 순간적으로 차가 미끄러진다.

눈이 적거나 일부 녹은 도로에서는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고 접지면 홈이 1.6mm이내로 사용하는 노후 타이어는 미끄럼 추동사고 위험이 높다.

# 제설용 염화칼슘 미끄럼 사고 유발..급가속·급출발 주의 

눈길에 제설용으로 뿌려지는 염화칼슘은 공급 부족과 가격 때문에 제설용이 아닌 공업용이 대부분이다.

용해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왕 모래알 효과로 인해 눈 녹은 도로에서 마음 놓고 급제동하면 눈길과 같은 미끄럼 현상이 발생한다.

염화칼슘이 뿌려진 도로라고 해서 일반도로 같은 운전법이나 급가속, 급출발은 위험하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