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새롭게 주목받을 혁신관광기업은 어디?
상태바
새롭게 주목받을 혁신관광기업은 어디?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2.11.21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한국관광공사, '2022 관광기업 혁신경진대회' 수상작 선정
공유 차량 실시간 공기질 탐지, 기상예보 및 최적 코스로 자전거 여행
혁신경진대회 행사장 전경
혁신경진대회 행사장 전경

실시간 내부 공기질 관리로 안심하고 쾌적하게 이용하는 렌터카, 기상예보와 최적의 추천코스를 실시간으로 받아 자전거 여행, 스마트폰에 별도 유심 준비 없이 여행하는 방한 외국인.

이 사례들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17일 개최한 ‘제2회 2022 관광기업 혁신경진대회’의 수상작들이다.

기업들은 모두 ‘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지원 사업을 통해 이같은 다양한 협업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0년부터 시작된 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지원사업은 관광기업이 고객 체감 서비스를 혁신하는 데 필요한 활동을 바우처 형태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2022 관광기업 혁신경진대회 대상 수상팀 '피플카'
2022 관광기업 혁신경진대회 대상 수상팀 '피플카'

2022 혁신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한 기업은 '피플카'다. 피플카는 차량 공유 서비스업체의 공통 고민인 차량 내 흡연 문제를 해결했다. ㈜에어딥의 기술과 서비스를 지원받아 실시간 공기질 탐지 솔루션을 개발했고, 공유 차량 내 흡연이 탐지된 경우 전화나 문자로 알람을 발송하여 차량 내 흡연율을 줄이고 비흡연 이용자들에게 쾌적한 여행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되었다.  
  
우수상을 수상한 곳은 주식회사 푸른바이크쉐어링으로, 제주 귀덕리에서 자전거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주식회사 웨이플러스의 기술을 지원받아 날씨 예보 및 최적의 자전거 투어 코스를 실시간으로 제공, 마을을 처음 방문하는 관광객들도 편리하게 자전거로 여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전거 교육 프로그램에선 교육의 주 대상이 어린이라는 특성을 반영, 보호자가 안심하고 아이들만 보낼 수 있도록 교육 영상을 생중계로 송출하고 실시간 위치정보 전송 기능을 구축했다. 이런 시스템에 기반하여 전국적으로 자전거 교육 체험과 연계한 마을 여행을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혁신경진대회 대상 수상팀
혁신경진대회 대상 수상팀

이번 '2022 관광기업 혁신경진 대회'엔 총 21개 팀이 예선에 참여, 서류평가를 통과한 11개 팀이 본선에서 지난 1년간의 혁신 성과를 발표, 우열을 가렸다. 수상 팀은 현장 발표 평가 및 온라인 평가단의 투표를 합산해 대상 1개 팀, 최우수상 2개 팀, 우수상 2개 팀이 뽑혔다.

공사 이학주 관광산업본부장은 “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사업을 통해 업계 및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혁신 서비스 사례를 다수 발굴했다”며, “내년에는 여행업 디지털전환 지원사업과도 연계하고, 숙박, 쇼핑 등 전통관광기업의 디지털전환 지원도 강화하는 등 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지원사업이 관광산업 전반에 걸친 혁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한국관광공사>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