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3-02-06 18:47 (월)
메타버스 '제페토'에서 한국 지역관광 재미에 빠져봐요!
상태바
메타버스 '제페토'에서 한국 지역관광 재미에 빠져봐요!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2.11.1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한국관광공사, 제페토에 한국관광 테마월드 시리즈 출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장실)는 자지자체와 협력해,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 지역관광 홍보를 위한 '한국관광 테마월드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 시리즈는 주요 방한시장인 아시아, 특히 디지털 소통과 교감에 익숙한 Z세대들에게 한국을 가보고 싶고 경험하고 싶은 나라로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기 위한 것이다.   

제페토의 한국관광 테마월드를 방문한 사용자들이 K-컬처와 연계한 매력적인 한국 관광콘텐츠들을 게임 등 놀이 형태로 즐기다 보면 어느덧 한국은 그들에게 ‘가고 싶은 나라, 경험하고 싶은 나라’로 자연스럽게 인식되길 기대하고 있는 것. 

공사가 제작한 시리즈는 ‘영화 속 트래져 헌터처럼 보물 같은 한국관광지를 탐험하는 사람들 '트래블 헌터-K’란 주제로 메타버스 사용자들이 자신의 아바타로 ‘트래블 헌터-K’가 되어 한국 테마월드를 모험한다는 내용으로 제작됐으며 총 8개로 다양한 테마들이 포함됐다.

공사 대표 캐릭터인 호종이의 잃어버린 엄마를 찾아주기 위해 한국의 산과 계곡을 달리는 ‘타이거 마운틴’과 지역 음식을 소재로 한 야시장, 시대별 한복 등 한국 문화와 동·서·남해를 순환하는 바다열차 등 8개의 테마로 구성돼 있으며, 각 시리즈 월드는 지난 10일 이벤트를 시작으로 11월 중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지자체에서도 힘을 보탰다. 전국 14개 인구감소지역을 포함, 모두 33개 지자체들이 지역의 대표 관광지 선정부터 가상공간 제작을 위한 주제 기획과 자료 수집 등을 협업했다.

8개의 테마월드에는 광주 출신의 BTS 멤버 제이홉의 친필 사인과 팬 메시지가 새겨진 기념 조형물,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의 인기로 최근 급부상한 울산 고래문화마을 등 지역관광자원을 반영했다.

제페토 사용자 선호도 조사결과로 선정된 충북 ‘레이크 월드’, 춘천 ‘닭갈비 마을’, 삼척 ‘비밀의 숲’, 대전 ‘꿈돌이 동산’, 영광 ‘다시 만난 사랑 상사화’ 등 5곳의 지자체 월드도 지역별 특성을 살려 12월 중에 공개될 예정이다. 

12월 4일까지 약 한 달간 월드 오픈을 기념하는 다채로운 이벤트도 준비됐다. 제페토의 다양한 사용자 참여 콘텐츠를 활용해 한복, 한국어 학습, 지역관광지 팸투어 등 한국문화관광 체험·학습을 제공해 외국인 사용자들에게 한국을 더 재미있고 친근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우수 활동자에겐 메타버스 속 한국과 함께 현실 속 한국도 여행할 수 있는 왕복 항공권이 주어진다.

그 외에도 제페토에서 아바타 의상과 아이템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총 15만 상당의 젬을 건 다양한 월드 미션과 이벤트들이 펼쳐진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제페토에서 ‘kto_rea’를 검색 후 게시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사 호수영 디지털혁신팀장은 “점점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사용자들에게 한국의 다양한 지역관광지를 알리고 관심을 갖게 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며, “메타버스가 지속 가능한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 협업을 통해 다각적인 한국관광 콘텐츠를 제공코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