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21 21:53 (화)
여행자 발길 끌어당기는 ‘속초 미식로드’
상태바
여행자 발길 끌어당기는 ‘속초 미식로드’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2.08.19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초관광수산시장 전경
속초관광수산시장 전경

속초에는 산과 바다에서 난 싱싱한 식재료로 만든 맛깔스런 먹거리가 여행객의 입맛을 유혹한다. 속초 먹방 끝판왕은 속초관광수산시장과 청년몰갯배St다.

속초의 트렌디한 맛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청년몰갯배St’, 속초의 원조 명물 음식을 맛보고 싶다면 ‘속초관광수산시장’을 추천한다.

‘청년몰갯배St’에서는 청년들의 젊은 감각이 더해진 감성 디저트 크레페, 오징어순대, 불스테이크, 홍게 라면 등 인증샷을 부르는 먹거리에 눈도 입도 즐겁다.

(시계방향으로) 막걸리빵, 오징어순대, 부각, 오징어빵

속초관광수산시장에는 닭전골목, 젓갈어시장골목, 청과골목, 순대골목 등 다양한 먹자골목이 형성돼 있다. 전통시장 골목에서는 사람 내음 나는 푸짐한 인심과 함께 오징어빵, 막걸리빵, 부각, 설악산단풍빵, 수수부꾸미, 감자전, 강정, 새우튀김. 닭강정, 대게, 홍게, 속초문어국밥, 순대국밥 등 저렴하고 푸짐한 먹거리를 한 가득 맛볼 수 있다. 워낙 맛있기로 유명해 항상 긴 줄이서 있는데 이 모습마저도 이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진풍경이다.

● 닭강정

속초 닭강정
속초 닭강정

바싹하게 튀긴 닭고기에 매콤달콤한 소스가 버무려져 호불호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속초의 별미다. 속초관광수산시장 안에서 긴 줄을 서서 포장해가는 사람들, 관광지마다 포장한 닭강정을 들고 다니는 여행객들을 쉽사리 볼 수 있다. 30초에 하나씩 사갈 정도로 인기만점. 

● 물회
살얼음 가득한 매콤달콤 새콤한 육수에 싱싱한 회와 야채가 푸짐하게 한 그릇 나오는데, 한여름 물회 한 그릇이면 더위도 싹 가신다. 

물회
물회

● 오징어순대 & 아바이순대
오징어순대는 오징어 몸통에 찰밥과 무청, 깻잎 등 각종 야채를 넣어 찐 후 달걀 물을 입혀 전처럼 부쳐 먹는데 고소한 기름맛과 오징어, 야채가 어우러진 맛이 일품이다. 

오징어순대
오징어순대

함경도 지방의 향토 음식인 ‘아바이순대’는 실향민들이 모여 사는 아바이마을의 별미다. 함경도 사투리인 ‘아바이(아버지)’를 상징하듯 크고 푸짐한데 한 입 베어물면 쫀득하고 찰진 식감에 자꾸만 손이 간다.

아바이순대
아바이순대

● 홍게
속초에는 동해바다 깊숙한 곳에 서식하는 속초의 특산품인 ‘붉은 대게’를 활용한 음식이 발달해 있다. 홍게 그대로 쪄 먹어도 좋지만, 홍게라면, 홍게비빔밥, 홍게전 등 홍게를 넣어 만든 다양한 음식은 홍게 특유의 감칠맛이 더해져 잃어버린 입맛을 되살려준다. 

속초홍게
속초홍게

● 막국수
시원한 동치미 국물에 메밀면이 들어있는데 후르룩 먹다 보면 금새 바닥을 드러낸다. 동치미 국물을 쭉 들이키면 속까지 시원해진다. 

막국수
막국수

● 오징어빵 & 막걸리빵
오징어빵과 먹걸리빵은 속초에서만 볼 수 있는 명물.오징어빵은 오징어 모양의 빵 속에는 야채, 단팥, 치즈 등이 들어 있는데, 속에 따라 빵 색깔이 노랑, 하양, 검은 색으로 나뉘어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오징어빵
오징어빵

막걸리빵은 막걸리로 반죽해 자연 발효시켜 만들어 소화가 잘 되고 맛도 좋다. 

속초의 대표 별미다 보니 항상 긴 줄을 서서 기다려해야 할 정도로 인기 만점이다.

막걸리빵
막걸리빵

● 수제맥주
한여름 갈증 시원하게 달래줄 맥주 한 잔 빠지면 아쉽다. 속초에선 속초 지역 수제맥주 브루어리인 크래푸트비어와 몽트비어가 다양한 맛의 수제맥주를 선보이고 있다. 

수제맥주-몽트비어
수제맥주/사진-몽트비어

한편, 설악산 초입에 자리한 몽트비어는 전국 관광두레 중 우수 주민사업체인 ‘으뜸두레’에 선정된 곳으로, 전국 각 지역의 특산품인 과일, 곡물, 감자 등을 활용한 다양한 수제맥주를 개발, 선보이고 있다.

판매하고 있는 맥주는 속초 응골딸기 맥주, 양양 곰마을 복숭아맥주, 샤인머스켓 맥주, 강원 감자맥주, 토종쌀맥주, 생홉 IPA 등 총 17종이다.

수제맥주-몽트비어
수제맥주 /사진-몽트비어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