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귀농열차 타고 단양으로 오세요 !
상태바
귀농열차 타고 단양으로 오세요 !
  • 박승화 기자
  • 승인 2010.02.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성 단양군수, 서울역에서 … 귀농 세일즈 특강

김동성 단양군수는 16일 서울역 4층 대회의실에서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수도권 직장인 70명을 대상으로 단양군으로 귀농을 안내하는 세일즈 특강을 가졌다.

김 군수는 이날 특강에서 단양군이 가지고 있는 청정한 자연 환경과 군이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농업 등을 소개하면서 인생 2막을 단양에서 출발하라고 권하였다.

또한 옛 단양 농어촌 뉴타운 조성사업이 도시인의 품위 있는 농촌 정착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논지를 능숙하게 전개하여 참가자들로부터 열렬한 환호를 받기도 했다.

이번 귀농교육은 농촌진흥청이 수도권 직장인으로서 귀농·귀촌에 관심이 있어 앞으로 제2의 인생을 농촌에서 보내고자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지난 달 29일부터 4월까지 한시적으로 개설한 귀농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기수 당 70명씩 4기로 운영된다. 기수 당 교육시간은 1일 3시간씩 4회이며 기차로 떠나는 별도의 현장 체험교육도 마련된다.

김 군수가 특강에 나선 교육은 2기 첫째 날 프로그램에 들어있는 지자체장 특강시간으로 제1기의 청송군수에 이어 두 번째다.

농진청은 당초 기수 당 50명을 잡았으나 신청이 몰리면서 70명으로 확대하게 되었다며 도시 직장인들의 귀농에 대한 관심이 생각보다 크다는 분위기를 전해왔다.

농진청 자료에 따르면 요즘 귀농 이유는 과거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한다. 외환위기 직후 직장을 잃은 사람이 어쩔 수 없이 농촌을 택하는 ‘생계형 귀농’이었다면 최근의 귀농은 자연을 찾아 자연을 즐기는 ‘생태적 귀농’이라는 것이다.

또한 귀농 교육에 참석한 사람들의 면모를 살피면 연령별로 40대가 44%, 50대가 34%를 차지하여 압도적이고, 직업별로는 교육계, 금융계, 언론계, 의료계,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 공무원 등 다양하였다. 귀농 희망분야는 특용작물이 50%로 압도적이어서 생태적 귀농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었다.

단양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교육 참여자의 기본 자료와 농진청이 밝힌 귀농 유형 등을 살필 때 단양군이 생태형 귀농 희망자의 구미에 맞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향후 군이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는 옛 단양 농어촌 뉴타운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귀농 정책을 다듬어 나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