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한국 창작 뮤지컬에 투자하세요!..K-뮤지컬 국제시장 열려
상태바
한국 창작 뮤지컬에 투자하세요!..K-뮤지컬 국제시장 열려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2.06.21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23일 세종문화회관·대학로에서 개최
해외 뮤지컬 제작자, 극장 관계자 초청 확대. 16개 주요 투자사 참여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이하 예경) 한국 뮤지컬의 투자 기반을 강화하고 해외 진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2022 케이(K)-뮤지컬 국제 마켓’을 21~23일 세종문화회관과 대학로 일대에서 개최한다.

이를 통해 국내외 주요 뮤지컬 제작사, 투자자 등에게 한국 창작 뮤지컬 작품을 선보이고, 투자 유치와 상담 등을 지원한다.

올해는 한국 뮤지컬 시장의 해외 진출과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이클 맥페든(Michael McFadden), ▲데비 힉스(Debbie Hicks), ▲스에메츠 켄이치(Suemitsu Kenichi) 등 영미권, 일본 등 해외 주요 뮤지컬 제작사와 극장 관계자 초청을 확대했다.

이번에 초청된 마이클 맥페든은 브로드웨이 시장에서 <그리스>, <록 오브 에이지> 등 100편 이상의 작품 제작했으며, 데비 힉스는 영국 웨스트엔드 중심으로 활동하며 <굿걸>, <트레저 아일랜드> 등 제작했다. 또 스에메츠 켄이치는 뮤지컬 <귀멸의 칼날>을 제작한 일본 최대 제작사 와타나베 프로덕션 작가다.

또 국내 뮤지컬 제작사, 일신창업투자(주) 등 공연 분야 16개 주요 투자사 등도 참여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주요 관계자들에게 작품을 시연하고 투자를 제안할 뿐만 아니라 한국 뮤지컬 시장과 작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국내 뮤지컬 제작사들과 실질적 협력 연계망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뮤지컬 드리밈’에서는 공모를 통해 선정한 총 15개 작품(미완성 작품 포함)에 대한 투자를 제안하고, ‘뮤지컬 선보임’에서는 총 5개 작품을 낭독하거나 주요 장면을 시연한다.

▲ 국내 제작사와 투자사, 국내 제작사와 해외 관계자 간 1:1 집중 투자 상담, ▲ 학술대회와 원탁회의, ▲ 차세대 뮤지컬 제작자 육성을 위한 전문가 강연 등도 이어진다.

특히 올해는 상반기에 행사를 개최해 하반기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에 좋은 평가를 받은 1~2개 작품은 하반기에 영국과 중국에서의 현지화 공연과 낭독공연을 지원해 해외 판권·순회공연(투어) 계약으로 연결한다.

한국 뮤지컬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k-musicalmarket.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우리나라 뮤지컬 시장은 2000년대 초반부터 급격하게 성장했다. 지난 2년간의 코로나로 인한 예외적 상황을 제외하고, 2014년 이후 국내 시장의 경우에는 매출액 3천억 원 규모를 유지하며 안정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한국 문화가 세계 속에서 주목받고 있는 시점에, 우리 창작 뮤지컬이 새로운 한류 콘텐츠로 자리매김해야 하는만큼 ‘케이-뮤지컬 국제 마켓’이 한국 뮤지컬의 도약을 이끄는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체부는 지난해 처음으로 개최한 ‘케이(K)-뮤지컬 국제 마켓'을 통해 창작 뮤지컬 28편을 국내외 제작사와 투자사에 선보이고, 해외 판권계약 2건, 3억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냈다.

 

** 시장 내 창작 뮤지컬 매출액 비중 변화: ’16년 26%→’20년 36% (출처:예술경영지원센터)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