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8:27 (목)
경남 쪽빛 바다 벗삼는 '남파랑길 걷기 여행'
상태바
경남 쪽빛 바다 벗삼는 '남파랑길 걷기 여행'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2.05.31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파랑길37코스 남해 고사리밭길./사진=경남도
남파랑길37코스 남해 고사리밭길./사진=경남도

“경남의 푸른 바다 옆 남파랑 길 거닐어 보자”

경남도는 수려한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하는 걷기여행길 코리아둘레길 남파랑길 코스에 걷기여행객을 위한 쉼터를 조성하고 다양한 걷기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코리아둘레길’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6년부터 7년에 걸쳐 우리나라 외곽의 기존 길들을 연결해 조성하는 총 4,544㎞에 이르는 역대 최장거리의 걷기 여행 코스를 말한다. 

총 285개 코스로 이뤄져 있고, ▲ 남해 남파랑길, ▲서해 서해랑길, ▲동해 해파랑길, ▲비무장지대 DMZ 평화누리길이 만들어졌다. 

남해를 연결하는 남파랑길은 부산 오륙도부터 해남 땅끝 전망대까지 총 90개 코스 1,470㎞에 이르는 걷기여행길로 지난 2020년 10월부터 걷기여행이 시작됐다.

경남지역은 창원, 통영, 사천, 거제, 고성, 남해, 하동 등 7개 시군의 42개 코스가 남파랑길에 들어가 있고 총 653.3㎞에 달한다. 

남파랑길(43코스 남해 가천다랭이마을.사진=경남도
남파랑길(43코스 남해 가천다랭이마을.사진=경남도

유럽 배낭여행길 – 남파랑길 남해 구간 

남파랑길 90개 코스(1,470km) 중 11개 코스(약 160km)가 남해군에 속한다. 

남해는 중대형 공장이나 발전소 등의 공해유발시설이 없는 천혜의 생태지역으로 걷기 여행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곳곳을 걷다 보면 전국 100대 관광명소인 독일마을을 비롯해 가천다랭이마을, 국립편백자연휴양림, 이순신순국공원 등 남해군 대표 관광자원을 만날 수 있어 걷기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특히, ‘여권 없이 떠나는 유럽 배낭여행’이라 불릴 만큼, 그리스 산토리니와 닮은 ‘빛담촌 코스’, 스위스 알프스 느낌의 양떼목장과 독일마을을 지나는 ‘독일마을 코스’ 이탈리아 남부지역 아말피 해안에 있는 포지타노가 연상되는 가천다랭이마을 코스를 거닐 수 있어 이국적 정취를 즐길 수 있다. 

남파랑길40코스 남해 독일마을
남파랑길40코스 남해 독일마을/사진=경남도

이탈리아 ‘토스카나’를 연상케 하는 ‘고사리밭길’ 코스에서는 인근 식당과 연계한 고사리비빔밥 배달 서비스와 길 해설사가 동행하는 걷기 여행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한편, 남해군은 현재 운영하는 남해바래길탐방안내센터 외에도 구 약초홍보관 3층 건물 전체를 걷기여행자를 위한 쉼터와 안내센터 등으로 채운 남파랑길여행지원센터로 꾸며 남해군을 명실상부한 남해안 걷기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센터 1층은 남파랑길 홍보관으로 꾸며지며, 2층은 남해워킹테라피 센터로, 야외테라스 경치가 일품인 3층은 남파랑길 여행자라운지로 탈바꿈시킨다.

 순풍 순풍 함께 걸어요 - 남파랑길 통영 구간 

통영시는 남파랑길 90개 코스(1,470km) 중 5개 코스(약 87km)를 포함하고 있다. 

통영시 무전동의 해변공원에서 남망산조각공원을 잇는 코스 구간에 위치한 거북선캠프를 남파랑길 쉼터시설로 전환해 걷기여행객들에게 샤워시설과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단잠그물(해먹) 또한 설치해 휴식공간도 제공한다.

걷기여행객이 5명 이상인 경우 코둘가이드 동행서비스가 지원되고, 구간을 완주한 사람에게는 통영 야경투어 상품권 및 디피랑 입장권을  제공한다.

‘순풍순풍 함께 걸어요’ 걷기대회 개최 등 다양한 걷기여행 활성화 프로그램도 운영키로 했다. 

또한, 둘레길 구간 인근의 우수 숙박업소를 대상으로 코둘잠(코리아둘레길 잠) 숙소 5개소를 선정, 여행객을 대상으로 둘레길과 숙소 간 픽업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향후 남파랑길 구간 내 민박, 펜션 등 숙박시설과 마을 단위 주민들이 운영하는 체험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연계하고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가칭 ‘남파랑길 통영 순풍 거버넌스’를 구성, 지역사회가 주관하는 걷기여행길을 운영할 예정이다.

고성 해지개다리.사진=경남도
고성 해지개다리.사진=경남도

치유의 길 - 남파랑길 고성 구간 

남파랑길 90개 코스(1,470km) 중 5개 코스(약 84km)가 고성군에 속해 있다. 

호수같이 잔잔한 바다를 따라 조성된 해지개 해안둘레길과 바다를 가로지르는 해지개다리, 한려수도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남산공원과 편백이 울창한 갈모봉자연휴양림을 구경할 수 있다.

고성 김정호 해상보도교의거북선
고성 김정호 해상보도교 거북선/사진=경남도

또한 국내 최초 공룡전문박물관인 고성공룡박물관을 비롯해 지형이 상다리모양 같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상족암군림공원, 공룡발자국 화석, 당항포관광지, 마동호 국가습지보호구역 등 고성의 대표 관광자원을 두루 만날 수 있어 바닷가를 거닐며 힐링할 수 있고, 갈대밭과 함께 자연생태습지를 걸어볼 수 있어 대표 생태관광 치유 코스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기존 맥전포항 관광휴게시설을 새단장해 남파랑길 쉼터로 운영한다. 전문인력을 배치해 걷기여행객 대상 주변관광지·숙박·음식점 등의 정보도 제공한다.

주말에는 1만 원의 참가비로 에너지로드(당뇨예방 체험 둘레길 코스), 자연인로드(마음치유 코스), 다이어트로드(운동 병행 다이어트 코스), 남파랑 차로드(해풍차와 함께 하는 스트레스 완화 코스), 야(夜)한밤의 달빛로드(스페셜프로그램)와 같은 이색 걷기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다.

고성 상족암군립공원 산책로
고성 상족암군립공원 산책로/사진=경남도

심상철 경남도 관광진흥과장은 “상반기에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춰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다양한 걷기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아름다운 풍경을 가진 경남의 남파랑길이 전국 걷기여행의 명소가 되도록 시군과 연계해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