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07-05 15:36 (화)
서울관광, 엔데믹 시대 대비 외국인 관광객 유치 마케팅 본격 추진 
상태바
서울관광, 엔데믹 시대 대비 외국인 관광객 유치 마케팅 본격 추진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2.05.18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부터 동남아 순회 로드쇼 등 해외 대면 마케팅 나서
서울관광재단과 함께 해외 상담 및 외래관광객 유치 나설 공동 참가사 모집
2019년 가오슝에서 열린 서울관광설명회 B2B 상담 모습
2019년 가오슝에서 열린 서울관광설명회 B2B 상담 모습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하반기 이후 국경을 개방하고 해외여행의 수요도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관광 재개 현황에 맞춰 8월부터 해외박람회 참가 등 대면 마케팅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본격 추진한다.

대면마케팅 추진에 앞서 서울관광재단은 방한관광객 수 상위 18개 국가 대상 13개의 평가 항목을 종합적으로 고려, 각 권역별로 집중 공략 시장을 도출했다. 

조사 결과, 엄격한 해외 입국 규제 상황 등으로 중화권 시장이 팬데믹 이전에 비해 하위권으로 떨어졌고, 한류 콘텐츠 영향과 국경 개방 상황 등이 반영돼 영국, 미국 등 구미주권 국가의 순위가 상대적으로 상위권으로 나타났다. 

동북아권에서는 일본, 홍콩, 대만이 동남아권에서는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구미주권에서는 영국, 미국, 독일 순으로 그 중요도가 나타났다.

2022년 해외마케팅 주요 국가 선정 조사 결과
2022년 해외마케팅 주요 국가 선정 조사 결과

서울관광재단은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별 주요 국가를 집중 타깃으로 설정하고 약 2년 만에 대대적인 글로벌 대면 마케팅에 나선다.

동남아 시장을 타깃으로는 8월 초 말레이시아, 베트남 2개국가 순회 로드쇼를 개최하고, 동북아 시장 공략을 위해 9월 일본의 대표 관광박람회인 TEJ(Tourism Expo Japan), 11월의 대만 ITF(타이베이 국제여유전)에 서울 단독 홍보부스를 운영한다. 영국, 스페인 등 관광시장이 먼저 재개된 구미주 시장을 대상으로 한 전략마케팅도 다양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2022년 서울관광설명회 개최 및 해외관광박람회 참가 계획
2022년 서울관광설명회 개최 및 해외관광박람회 참가 계획

말레이시아와 베트남 2개 국가 순회 로드쇼에서는 동남아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은 뷰티와 한류 콘셉트로 B2C 이벤트 및 B2B 트래블마트를 추진한다.

동북아권의 대표적인 관광 박람회인 일본 TEJ에는 서울 단독 홍보관을 꾸며 서울 로컬 여행, 한류 콘텐츠 등을 다방면으로 선보이고, 중화권 시장 회복에 대비해서는 대만의 ITF 박람회에 참가해 서울의 뷰티를 콘셉트로 홍보마케팅을 펼친다.

한국관 공동 참가로 세계 3대 관광교역전인 영국 WTM(World Tour Expo), 스페인 FITUR 2023 등에 참가하여 한류 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구미주·대양주권 시장으로도 서울관광홍보를 넓힐 예정이다.

서울관광설명회와 해외 관광 박람회에 함께 참가하여 B2B 상담과 해외 관광객 대상 B2C 이벤트를 함께 할 공동참가사도 모집한다. 서울에서 단독으로 개최·참가하는 8월 초 말레이시아-베트남 설명회와 9월 일본 TEJ 및 11월 대만 ITF 서울홍보부스에 여행사, 숙박, 항공사, 엔터테인먼트(체험), 뷰티, 패션, 공연, 쇼핑 등 다양한 분야의 관광기업 총 32개사와 함께 참가할 계획이다.

공동참가사로 참여 시, 현지 바이어와 B2B 상담 기회는 물론 FIT 관광객 대상 이벤트 및 프로모션 추진, 공동상품 기획 및 판매, 현지 미디어·SNS 활용 홍보마케팅 등의 다양한 기회가 주어진다. 구체적인 모집 사항과 신청은 서울관광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관광재단 이혜진 글로벌마케팅팀장은 “팬데믹 와중에도 더욱 인기를 더한 한류와 뷰티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서울을 팬데믹 이후 가장 찾고 싶은 관광도시로 브랜딩할 것이다”라며, “서울관광재단과 함께 참가하는 공동참가사에게는 현지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상담 기회를 제공하고 공동상품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등 우리 관광업계가 중단된 해외마케팅을 다시 가동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2020년 스페인 FITUR의 서울홍보관 K-POP 댄스 이벤트에 참가하기 위해 몰린 참가자들
2020년 스페인 FITUR의 서울홍보관 K-POP 댄스 이벤트에 참가하기 위해 몰린 참가자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