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3:55 (금)
정선 민둥산역-아우라지역 잇는 ‘정선아리랑열차’ 올 상반기 중 운행 재개
상태바
정선 민둥산역-아우라지역 잇는 ‘정선아리랑열차’ 올 상반기 중 운행 재개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2.03.14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정선군과 한국철도공는 지난해 2월부터 운행이 중단됐던 정선아리랑열차(A-train)를 상반기 중 운영 재개할 예정이다.

정선아리랑열차는 민둥산역에서 아우라지역까지 잇는 열차로, 정선읍 애산리 오반동 입구 및 남면 무릉리 묵산아파트 인근에 위치한 철도가도교 확장, 남면 무릉리 별어곡역 철도횡단단 지하보도 설치사업 추진을 위해 불가피하게 운행이 중단됐었다.

정선군은 노폭 협소와 시계확보 불량으로 인한 지역주민 및 관광객들의 안전사고 발생의 위험을 막기 위해  정선읍 오반동 입구 및 남면 황지가도교 확장 공사를 준공했다.

한 정선아리랑열차 운행재개를 위한 남면 무릉리 별어곡역 철도횡단 지하보도 설치사업을 마무리했다.

정선아리랑열차 / 사진-정선군
정선아리랑열차 / 사진-정선군

한국철도공사에서는 모든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장기간 열차운행 중단으로 인한 건널목 사고, 운행선 시야 지장 등 위험 요인를 해소하기 위해 건널목 감시, 선로변 무단경작 방지를 위한 안전펜스 신설 및 보수 등 분야별 합동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최적의 선로상태 유지를 위해 14일부터 26일까지 11일간 선로보선장비를 투입해 정선선 전구간에 대한 기계작업을 시행, 열차안전운행 확보에 만전을 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오는 28일부터 4월 5일까지 민둥산역에서 아우라지역 전구간을 시운행한 후, 관련부서 의견을 반영해 운행속도와 횟수 등을 조정할 계획이다.

정선아리랑열차는 우리나라 여객열차 가운데 처음으로 지역 명칭을 사용해 정선만의 순박한 삶과 자연, 정선아리랑의 춤사위와 소리를 고스란 담아 운행하고 있으며, 매년 많은 관광객들을 실어 나르는 등 지역관광 활성화와 지역주민 소득증대에 한몫을 해 왔다.

김진석 민둥산역 관리역장은 “정선선이 운행되고 있는 정선역을 비롯한 무인역을 사전 자체점검을 시행, 무인역 환경 개선, 열차운행 시간표 게시, 방역활동 철저, 안전표지 정비 등을 통해 열차이용객의 안전과 이용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역주민들의 철길 및 선로 무단 통행으로 인한 안전사고에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선아리랑열차
정선아리랑열차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