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08-18 17:53 (목)
문체부, 지자체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사업 공모
상태바
문체부, 지자체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사업 공모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2.01.26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곳 선정 3년간 최대 40억 원 지원
문화체육관광부는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3월 11일까지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사업을 위한 공모를 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3월 11일까지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사업을 위한 공모를 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사업을 위한 공모를 한다.

올해 처음 추진하는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사업은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가족 등 관광 약자를 포함한 모든 관광객이 관광지 간 이동이나 핵심 관광시설의 이용, 정보 접근에 제약 없이 여행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공모 기간은 26일부터 3월 11일까지이며, 참여한 지자체 중 서면 심사를 거쳐 후보지 5곳을 뽑은 다음, 각 지자체에 대한 현장평가를 거쳐 최종 1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지자체에는 3년간 최대 국비 40억 원(지방비 1:1 매칭)을 지원할 예정이다.

1차년도 국비 15억 원 지원하며 2, 3년 차 국비 지원 규모는 재정 당국과 협의 후 확정한다.

사업은 첫 1년은 관광교통 환경 개선을, 2년째는 관광인프라 조성을, 3년째는 종합 관광서비스 구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해당 지자체는 민간 전문가와의 상담(컨설팅)을 통해 연차별로 ▲ 무장애 관광교통 환경 개선, ▲ 관광시설(숙박·식음료 등 민간시설 포함) 접근성 개선, ▲ 무장애 관광정보 안내 및 지역 내 무장애 관광 전문 인력 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된다. 

이번 공모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지자체는 지역 내 관광교통과 관광시설 접근성 개선, 무장애 관광안내 센터 구축 방안 등을 포함한 3개년 사업계획서 등을 관광공사 관광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상세한 공모 요강과 신청 양식은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과 관광공사 누리집(kto.visit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모두가 제약 없이 여행할 수 있는 포용적인 관광환경을 만드는 데 지자체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