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문체부 제2차관,시도 관광국장과 관광업계 피해 극복과 재도약 논의
상태바
문체부 제2차관,시도 관광국장과 관광업계 피해 극복과 재도약 논의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1.04.23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김정배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과 시도 관광국장들이 영상회의 갖고 관광업계의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한 지원 대책을 공유하고 포스트 코로나 이후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 문체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김정배 제2차관은 22일 오후 2시  ‘시도 관광국장 회의’를 개최, 코로나19로 인한 관광업계 피해 극복을 위한 지원 대책과 포스트 코로나 이후 상황을 대비한 정책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각 시도를 영상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현재 각 지자체는 관광업계에 대한 코로나19 지원 대책과 관련해 정부 지원 외에도 관광 회복 도약 자금, 업계 마중물 지원, 여행업체 긴급 민생지원금, 여행업 살리기 희망 기획(프로젝트) 등 다양한 명목으로 업체당 100만 원 이상의 추가 재정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더해 일부는 조례를 개정해 관광사업체 대상 보조금 지원 규정을 신설하고, 산업 활성화와 긴급 시 지원을 위해 별도의 기금을 조성하거나 사업체 부담을 덜기 위해 사무실 임차료를 지원하는 지자체도 있다.

참석자들은 이 같은 자구책에도 여전히 관광업계에 어려움이 있다며, 정부의 추가 지원을 건의했다. 

특히 관광업계 종사자들의 생계 유지와 회생을 돕고, 여행객들은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도록 해 큰 효과가 있었던 ‘관광지 방역·수용태세 개선 사업’을 지속해 달라는 요청이 가장 많았다. 

이에 문체부는 추경 또는 기금 변경 등으로 사업 예산을 확보해 해당 사업을 재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여행업계 공유사무실 지원사업 등을 확대해 달라는 요구도 많았으며, 국제관광 재개를 위해 여행안전권역(트래블 버블) 추진 및 시범지역 조성 등에 대한 건의도 있었다. 

문체부는 여행업계 운영비 부담 경감 필요성에 공감하며, 재정당국과 협의해 공유사무실 지원을 전국 곳곳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여행안전권역 역시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방역당국과 관계기관, 상대국 등과 긴밀한 협의를 이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이번 회의에서 올해 지자체 대상 공모 사업 일정을 안내하고, 지자체에 협조를 요청했다. 

관광숙박시설과 마이스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이들에 대한 지방세와 부담금 등을 한시적으로 감면하고, 이미 이들을 감면하고 있는 시도는 상황이 나아질 때까지 당분간 감면 조치를 유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밖에 ▲ 한국관광 데이터연구소(랩), 문화관광해설사 통합관리·예약시스템 등 온라인 체제(플랫폼)를 활용할 것과 ▲ 5년 주기로 수립하는 제7차 권역별 관광개발계획(’22년~’26년) 수립에 최선을 다해줄 것, ▲ 관광기업 육성 지원, 관광두레, 문화관광축제 경쟁력 강화 등 각종 협력사업에 관심을 두고 참여해 줄 것 등을 당부했다.

김정배 차관은 “지금까지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응하느라 분주했다면, 이제부터는 침체된 관광시장 회복과 재도약에 주력할 시기”라며, “지역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앞으로 지역과 힘을 합쳐 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