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가을이 간다! 아쉬움에 축제로 향하다
상태바
가을이 간다! 아쉬움에 축제로 향하다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1.11.04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 축제의 향연…볼거리, 즐길거리 가득

[투어코리아=오재랑 기자] 어느새 쌀쌀해진 날씨에 옷깃을 여민다. 울긋불긋 수놓았던 화려한 단풍도 가을비와 함께 우수수 떨어지고, 길 위에 나뒹구는 낙엽에 아쉬움이 쌓여간다. 가을의 끝자락, 가는 가을이 아쉽다면 막바지 가을 정취를 느껴볼 수 있는 축제 현장으로 떠나보자.

깊어가는 가을만큼이나 그윽해진‘국화꽃’향이 허전해진 마음 한 구석을 채워준다. 노랗고, 붉은 국화꽃의 다채로운 빛깔과 화려한 자태도 눈을 즐겁게 해준다.

또 겨울 채비로 우리 땅을 찾는 수 만 마리의 철새들을 구경하는 것도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월동을 위해 젓갈축제에 참여, 시끌벅적한 장터분위기도 느껴보고 김치도 담아보는 것은 어떨까. 가족, 친구, 연인 등과 소중한 추억 남기러 Let’s Go~~.

2011 군산세계철새축제
‘군산세계철새축제’가‘가족과 함께 떠나는 철새여행’을 주제로 11월 16일부터 20일까지 닷새간 세계적인 철새도래지인 군산 금강호 일원과 군산시 전역에서 펼쳐진다.


축제는 대표적인 자연생태축제로, 황금빛 석양을 배경으로 수십만 마리의 가창오리가 펼치는 화려한 군무를 가장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어,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가창오리를 비롯해 큰고니, 개리, 저어새, 노랑부리저어새 등의 천연기념물과 청둥오리, 흰뺨검둥오리, 쇠기러기 등의 오리류, 재갈매기, 검은머리갈매기, 붉은부리갈매기 등 450여 종의 다양한 철새를 만나볼 수 있다.

축제가 개최되는 금강철새조망대는 먼 길을 날아와 지친 날개를 쉬는 철새들의 휴식처인 금강호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철새조망대 건물 외에도 철새신체탐험관, 부화체험관, 조류공원, 동물마을, 탐조회랑 등 다양한 시설을 조성돼 있어, 다양한 철새를 관찰할 수 있다.

특히 축제의 백미는 해설자의 설명을 곁들이며 금강호의 철새를 가까이에서 관찰하는‘탐조투어’. 탐조투어를 통해 가족단위로 금강의 철새들을 관찰하고 가창오리의 화려한 군무를 현장에서 볼 수 있다.

축제기간을 놓쳤다고 해도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 축제가 종료된 후에도 주말 탐조투어가 내년 2월까지 지속적

으로 운영된다.

이외에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체험, 군산기상대 기상프로그램 체험전, 철새그림그리기 대회, 철새백일장 대회, 철새골든벨등 관광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 축제기간 2011.11.16(수) ~ 2011.11.20(일)
● 축제장소 전북 군산시 금강철새조망대 등
● 문의 063-453-7213~4
● 홈페이지
http://www.gmbo.kr

제4회 한강 마포나루 새우젓축제
조선시대 어물의 집산지였던 마포나루의 옛 모습을 체험할 수 있는‘제4회 한강 마포나루 새우젓축제’가 11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서울 마포구 월드컵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펼쳐진다.


축제장은 100년 전 번성했던 마포나루의 옛 모습이 그대로 재현된다. 축제장에는 황포돛배 5척이 설치돼 100년 전 마포나루의 분주한 일상의 모습과 새우젓, 소금배가 옛 마포나루장터로 입항하는 모습이 재현된다.


초가 한옥으로 된 캐노피 천막 30여체와 옛 생활용품 등이 들어서 옹기전, 사기전, 유기전, 고가구, 민속품과 엿장수, 떡메치기, 짚풀체험 등 옛 장터체험도 해 볼 수 있다. 이 곳에서는 옛 복장을 입은 상인(객주)들이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 주막 풍경 등 서민들의 생활상과 풍물을 생생하게 복원한다.

떡메치기, 새끼 꼬기, 홀태, 베틀, 다듬이질 등 101가지에 이르는 옛 물건들을 직접 만져볼 수 있는 101가지 전통문화체험장도 마련된다.

특히 새우젓경매 행사를 통해 관람객들이 경매에 참여, 새우젓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또 강화, 소래포구, 강경, 광천, 신안, 마포농수산물시장 등 산지 5개 시·군 14개 새우젓·젓갈류 판매업체가 참여, 품질 좋은 새우젓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또 마포나루 새우젓축제는 마포나루의 옛 장터문화와 홍대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연계,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축제로 꾸며진다. 홍대지역 대학생으로 구성된 퓨전과 전통이 살아 있는 공연이 펼쳐지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강강술래도 마련돼, 관람객이 함께 참여, 흥겨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외국인과 함께 하는 김치 담그기, 줄타기공연, 새우젓 문화박물관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펼쳐져 재미를 더한다.

● 축제기간 2011.11.4(금)~11.6(일)
● 축제장소 서울월드컵공원 평화광장 일원
● 문의 마포구청 02-3153-8352 / 마포문화원 02-312-1100


2011 파주장단콩축제
‘2011 파주장단콩축제’가 ‘웰빙명품! 파주 장단콩 세상!’을 주제로 11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파주 임진각 광장에서 열린다.

축제기간 꼬마메주만들기, 전통장 담그기, 도리깨 콩타작, 솥뚜껑 콩볶기, 어린이 멧돌체험, 장단콩 뻥튀기, 한방족욕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벼탈곡 체험, 전통 민속놀이, 나도 지게꾼, 마차 말타기 체험 등 전통 농경문화로 경험해 볼 수 있다.

파주장단콩요리 전국경연대회가 열리고, 장단콩으로 만든 다양한 먹거리도 맛볼 수 있다. 장단콩 바로알기 ○, ×퀴즈, 장단콩 힘자랑 대회, 추억의 놀이터·먹거리·사진관 등은 축제의 재미를 더해준다.

축제장에 마련된 파주장단콩전시관, 장단콩 개발요리 전시관, 국산·수입산 농산물 비교 전시관, 곤충전시관, 추억의 전시관 등을 통해 장단콩 등 우리 농산물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특히 축제장에는 장단콩 전문 판매장, 장단콩 전문음식점, 농축수산물 판매장 등 판매장 및 재래장터가 마련돼, 장단콩으로 만든 청국장과 메주, 된장, 간장 등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 축제기간 2011.11.18(금) ~ 2011.11.20(일)
● 축제장소 경기 파주시 임진각 광장
● 문의 031-940-5288
● 홈페이지
http://festival.paju.go.kr

▲ '서울 남산에서 가을 추억 만들어 보세요!


▲ 경북, 서울서 4일 관광투자환경 설명회 개최


▲ '서울의 가을 밤이 오색등 빛에 녹아든다'

▲ 전남도, 자전거路 2019년까지 267km 구축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