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98개 사업 최종 선정
상태바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98개 사업 최종 선정
  • 정하성 기자
  • 승인 2019.10.18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관광공사 주관으로 진행된 ‘제10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결과, 예비관광벤처 70개, 관광벤처 10개, 재도전벤처 18개 기업 등 총 98개 사업이 최종 지원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포스터

이번 공모전은 관광 분야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을 선정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지난 8월 19일부터 9월 18일까지 진행된 공모전 접수에는 총 388건이 접수됐다.

최종 선정된 사업유형을 살펴보면 4차 산업 시대에 발맞추어 관광자원에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가 전체 4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개별 소비자 특성이나 기호에 맞는 관광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소재 역시 비중이 높았다. 또한 자유 여행자들을 위한 정보 공유,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 여행정보 제공 및 전동킥보드 활용 관광 등의 아이디어가 눈길을 끌었다.

각 분야별로 ▲예비관광벤처에는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시스템을 적용한 개인 맞춤형 캡슐호텔’, ‘창작자(크리에이터) 활용 여행 영상 유통 플랫폼’ 등이, ▲ 관광벤처에는 ‘ICT 기반 무동력 레이싱 테마파크’, ‘창의적인 야간 관광체험 제공’ 사업 등이, ▲ 재도전벤처에는 ‘지도와 영상 콘텐츠 활용 관광 웹페이지 제작 플랫폼’, ‘무슬림 관광객을 위한 할랄 한식’ 사업 등이 포함됐다.

연령별로는 98개 사업의 대표 중 39세 미만 청년창업자에 해당하는 인원은 총 54명으로 전체의 약 55%를 차지했다. 성별로는 여성 대표의 비율이 29%로 점진적 증가 추세를 보였다.

지원 내역은 ▲70개 예비관광벤처기업에는 관광 상품‧서비스 개발비 최대 4,000만 원과 역량강화 교육, 맞춤형 경영상담 등이다. ▲ 10개 관광벤처기업에는 홍보마케팅 지원금 1,050만 원과 투자유치 교육 등을 지원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의 확인증을 수여한다.

▲재도전벤처에 선정된 18개 기업에게는 관광 상품·서비스 재개발비 최대 4,000만 원과 함께 재창업 교육·맞춤형 상담 및 홍보·마케팅 등으로 재도전 성공을 지원한다.

한국관광공사 안덕수 관광기업지원실장은 “올해 9년째를 맞이한 이 공모전은 그간 혁신적 관광기업 600여 곳을 발굴해 새로운 관광콘텐츠를 창출하고 약 1,7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해 관광산업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기여했다”며 “융·복합 관광산업이 타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커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만큼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관광벤처기업들이 많이 발굴되어 새로운 관광상품과 서비스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