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인천공항, 인공지능 기반 X-Ray 보안검색 도입 추진
상태바
인천공항, 인공지능 기반 X-Ray 보안검색 도입 추진
  • 정하성 기자
  • 승인 2019.02.20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I기반 X-ray 영상 자동 판독시스템이 위해물품을 판독하고 판독요원이 최종적으로 적발 및 개장검색 여부를 판단한다./자료,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공항에 인공지능(AI)에 기반한 X-Ray 보안검색이 이르면 내년 하반기 중 시범 도입될 전망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내년 하반기 시범운영을 목표로 ‘인공지능(AI) 기반 X-Ray 영상 자동판독시스템’구축사업에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그동안 국내에서 보안검색 등 X-Ray 영상판독에 인공지능을 도입하려는 연구는 있었으나, 인천공항공사처럼 실제 현장운영을 위한 대규모 시스템 구축사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천공항은 출국여객의 모든 기내반입 수하물에 대해 X-Ray 검색을 시행하고 있다. X-Ray 영상이미지 판독을 통해 국토교통부 고시로 지정된 총포, 도검 등 기내반입금지물품을 적발하거나 필요시 휴대품 개장을 통해 항공기 안전운항을 확보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으로 ‘인공지능(AI) 기반 X-Ray 영상 자동판독시스템’이 도입되면, 1차적으로 인공지능(AI)이 휴대품 영상이미지를 기초 판독하고, 숙련된 판독요원이 반입금지품 적발 및 휴대품 개장 여부를 종합 판단하게 된다.

이는 보안검색 업무의 정확성과 용이성을 향상시켜 탐지 누락 물품 ZERO화 및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여객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출국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공항공사는 내년 하반기 중 시범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 고시를 기준으로 공항에서 주로 적발되는 품목 위해물품 20여종, 액체류 시중상품 2만 여개를 포함한 60만 건 이상의 영상학습데이터를 바탕으로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최적화된 영상판독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인공지능의 판독 정확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공항운영의 핵심인 보안검색 분야에 인공지능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함으로써 항공보안을 강화하고 여객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출국하실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공항운영에 선제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스마트공항으로 대표되는 미래 공항산업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