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30 11:38 (토)
해외여행객 2000만 시대, 해외호텔 선택 기준 제각각
상태바
해외여행객 2000만 시대, 해외호텔 선택 기준 제각각
  • 조성란 기자
  • 승인 2016.01.13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해외호텔 결산] 일본·홍콩은 ‘저가’, 동남아는 ‘럭셔리’, 유럽은 ‘가성비’

[투어코리아] 해외여행객 2천만 명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여행객들이 해외 여행시 머무는 호텔 이용 패턴은 어떨까. 해외 숙소 선택 기준은 여행지, 성별, 여행 목적 등에 따라 제각각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파크투어는 지난해 1~12월 자사를 통해 해외호텔 예약한 DB를 분석해 해외호텔 이용 패턴을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일본·홍콩은 ‘저가’, 동남아는 ‘럭셔리’, 유럽은 ‘가성비’를 기준으로 호텔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 20~30대 여성은 단거리 지역의 실속형 호텔을, 30대 남성 휴양지 리조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지 따라 호텔 선정 기준 달라

여행지에 따라 선호하는 호텔 차이를 보였다. 일본·홍콩은 ‘저가’, 동남아는 ‘럭셔리’, 유럽은 ‘가성비’를 기준으로 호텔을 선택하고 있는 것.

실제 오사카(남바 워싱턴 플라자, 호텔 메트로 더 21), 도쿄(신주쿠 워싱턴 호텔), 홍콩(YMCA 솔즈베리 호텔) 등은 여행경비를 아끼고자 2~3성급의 호텔이 인기를 보였다. 반면 일본의 하와이라 불리는 오키나와는 5성급인 힐튼 오키나와 치탄 리조트가 1위를 차지했다. 같은 나라여도 여행지 특성과 여행 목적에 따라 선호하는 호텔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국내보다 상대적으로 물가가 낮은 동남아에서는 4~5성급의 호텔 및 리조트에서 실속형 럭셔리 여행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5성급 이상 호텔의 평균 숙박비는 방콕 185,904원, 마닐라 187,545원, 세부는 233,325원으로, 상대적으로 부담 없는 가격에 이용 가능하다.

물가가 높은 유럽에서는 주요 관광지와 거리가 떨어져 있더라도 역에서 가까워 교통이 편리하고, 가성비가 좋은 실속형 호텔이 베스트 호텔로 선정됐다. 프랑스 파리에서도 다른 호텔들에 비해 저렴한 가격의 하얏트 리젠시 파리 에투알이 베스트 호텔로 꼽혔다.

 

20~30대 여성 실속형 호텔, 30대 남성 휴양지 리조트 선호

성별·연령대별로도 선호 호텔이 차이를 보였다. 해외호텔을 이용하는 자유여행은 남성보다 20~30대 젊은 여성이 더욱 적극적이었다.

20대~30대 여성 선호 도시는 오사카, 홍콩, 도쿄, 후쿠오카, 타이페이 등 가깝고 치안 좋은 여행지였으며. 이들은 여행비용 절감을 위해 실속형 호텔을 선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이들은 SNS를 통한 정보 공유 및 후기로 검증된 호텔들을 선호하는 편이었다. 일본의 경우 가격대가 저렴한 2~3성급 호텔이 인기를 끌었고, 대만 타이페이 코스모스 호텔(4성급), 쉐라톤 마카오 호텔, 코타이 센트럴(5성급) 처럼 최고급 호텔이면서도 1박 20만원 미만인 합리적인 가격대의 호텔도 입소문을 타고 젊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반면 괌, 세부, 호놀룰루 등 휴양지에서는 30대 남성 고객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 여행이나 허니문 상품을 예약하는 30대 남성의 경우 고급 휴양지에서 가족과 함께 레저나 휴식을 취하기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여는 것으로 풀이된다.

도시별 룸나잇수 오사카>홍콩>도쿄 순

도시별 룸나잇 수를 살펴본 결과. 일본의 오사카(점유율 12%)가 1위를, 홍콩(점유율 11%)이 2위, 일본 도쿄(점유율 10%)가 3위를 차지했다. 4위에는 싱가포르(점유율 6%)가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자유여행의 활성화와 SNS를 통한 일상 공개가 젊은 세대에게는 자연스러운 일이 되면서 주요 도시 별 랜드마크 호텔에서 1~2박을 머무르는 것이 하나의 여행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었다.

한편, 인터파크투어는 2015년 해외호텔 결산을 기념해 전 세계 최고의 호텔을 뽑는 ‘BEST HOTEL AWARD’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인터파크 회원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1일 1회에 한해 자신이 생각하는 최고의 호텔을 선택해 투표하면 된다. 이벤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한 1등에게는 홍콩 왕복 항공권(2인) 및 홍콩 구룡샹그릴라 호텔 숙박권(2박), AEL&피크트램 티켓(2매)을 선물한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