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6:51 (화)
베니키아 호텔 디자인 스탠더드의 비밀
상태바
베니키아 호텔 디자인 스탠더드의 비밀
  • 계명대 김정아 교수
  • 승인 2015.05.18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비즈니스 호텔 체인 브랜드...최고의 휴식 선사
▲ 로비

[투어코리아] 오늘날 호텔은 단순한 숙박의 개념을 넘어, 그 자체가 여행의 목적이 될 정도로 지역의 문화적, 예술적인 감성공간으로 자리매김 했다. 방한 외국인 관광객이 매년 증가고 있는 상황에서 양적, 질적 성장도 거듭해가고 있다.

최고의 휴식을 선사하는 대한민국 대표 호텔
오늘날 호텔은 보다 더 체계적이고, 다기능적인 디자인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나는 밀라노 유학시절 호텔이 좋아 자주 새로운 도시를 찾아 여행을 다니며, 호텔 디자인을 연구했다. 귀국 후 박사학위 논문도 호텔디자인에 관한 것이었다.

▲ 김정아 교수

귀국 후 처음 맡게 된 호텔 프로젝트도 ‘베니키아 호텔 디자인 스탠더드’(Benikea Hotel Design Standard)였다. 베니키아 프로젝트는 나의 밀라노 유학시절 디자인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다시 끌어올린 내 삶의 원동력이 되어 준 선물이다.

베니키아(BENIKEA: Best Night in Korea)는 한국형 비즈니스 호텔급 체인 브랜드로 ‘최고의 휴식을 선사하는 한국의 대표호텔’ 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한국관광공사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국내외 여행객들에게 편안한 쉼터를 제공하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 우수한 서비스와 시설의 베니키아 비즈니스호텔 체인브랜드 사업을 펼치고 있다.

▲ 객실 A 더블

디자인 컨셉, 한국 전통의 현대화 ‘초점’
‘베니키아 디자인 스탠더드’를 처음 시작할 때 ‘대한민국 대표 비즈니스호텔 체인’이라는 점을 어떻게 풀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그리하여 한국성, 전통성, 문화성... 등의 키워드를 적어 내려가면서, 내가 여행을 할 때 사용자의 입장에서 느꼈던 마음으로 접근해 나갔다.

▲ 객실 B 더블

베니키아 디자인 스탠더드에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하면서 무엇보다 국제화시대를 앞서갈 수 있는 호텔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사용자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시도했다. 나아가 국내외 고객들의 신뢰성 높이고 쾌적함, 서비스, 경제성 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즉, 베니키아 디자인 컨셉 (Design Concept)은 어디를 가나 똑같은 흰색 공간에 한국의 전통적 조형 요소를 적용해 국내외 관광객들이 한국 고유의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게 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한국의 전통성은 너무 올드하지 않으면서 현대적인 분위기로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B 온돌 객실

또한 장식이 절제된 미니멀리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호텔 내부공간에 한국 고유의 전통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친숙함을 높였다. 한국 전통을 대표할 수 있는 ‘선의 미, 조화미, 단순미’ 등도 공간에 응용해 현대적 디자인을 전개했다.

▲ 더블룸 데스크뷰

3가지의 디자인 모티브(Design Motif)
베니키아 디자인 모티프는 ▲조각보 ▲전통문양 ▲캘리그라피로 정하고 우리의 전통 색채와 천연 마감재료 등을 부분적으로 적용했다.

조각보
조각보는 자투리 천을 이용해 만든 것으로 소박함과 자연스러움이 느껴진다. 조각의 면 구성이나 모시원단의 시접처리가 겹쳐 비춰지는 느낌은 재료의 물성을 한층 더 부각시켜준다. 조각보의 기하학적인 조형요소와 부드러운 색채는 우리의 생활공간 속에 자연스럽게 어울려 우리 민족의 서민적인 정서와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한다. 베니키아에서는 모시 조각보의 기하학적인 패턴을 공간 입면에 재구성하고 햇빛에 비춰지는 모시조각보 천의 투명성을 벽면과 천장 조명으로 표현했다.

▲ 연회장평면도
▲ 로비 평면도

전통문양
전통문양은 시대의 흐름과 조형 예술의 특징을 추측할 수 있는 대상으로, 그 시대 서민들의 정서와 생활양식을 나타내준다. 베니키아에 도입된 전통문양은 호텔 공간의 파티션이나 가구, 소품에 단순하고 반복적인 패턴으로 표현되고, 전체적인 면에서 단순한 문양(아자문, 귀갑문) 그 이상으로 조화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 레스토랑 투시도(홀)

캘리그라피(Calligraphy)
캘리그라피는 선의 미를 중시하며, 아날로그적이고 감성적이면서도 주목성이 강한 요소이다. 따라서 공간의 이미지를 기억할 수 있는 독창적인 표현이 가능해 더욱 감성적으로 승화시키며 한국전통의 현대적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었다. 복도와 연회장에서도 단순한 선의 미를 강조하기 위해 간접조명을 사용하고, 벽면 패턴도 은은한 색채와 함께 간결함을 표현했다.

▲ 레스토랑 투시도(바)

공간 전체에 데코레이션 요소로 사용되는 동양화는 각 객실, 복도 등에 심플하게 배치했다. 가장 중점적으로 표현된 레스토랑 벽면 영상에선 변화되는 모노톤의 동양화 작품 영상을 통해 공간과 예술의 결합으로 새로운 문화코드를 표현하고자 했다. 베니키아에 도입된 캘리그라피는 객실 공간 백월을 한지로 캔버스 화해 한국 전통의 예술성을 표현하고, 타 공간과 차별화된 독창적이고 감성적인 공간 이미지도 창조할 수 있었다.

▲ 연회장 투시도

따라서 베니키아 호텔 디자인 스탠더드는 장식이 절제된 미니멀리즘을 토대로 이루어진 호텔 공간에, 한국 고유의 전통성과 예술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친숙한 디자인 제안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한국 고유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복도 투시도

* 김정아 교수는?
계명대학교 건축학대학 실내환경디자인학과 교수
전문분야: 호텔건축실내디자인
베니키아 호텔 디자인 스탠더드 책임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건축학박사
M.A. Interior & Living Design, Domus Academy, Milano Italy, 디자인 석사
Hotel Design, Domus Academy, Milano Italy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실내설계전공 실내건축석사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