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부산시, ‘의료관광 추진協’구성....아시아 3대 의료관광도시 진입 꾀한다!
상태바
부산시, ‘의료관광 추진協’구성....아시아 3대 의료관광도시 진입 꾀한다!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5.01.1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부산시가 의료관광 주요 정책 제안, 주요 의료관광 사업 심사 평가 및 자문, 의료 인프라 육성 지원 등 부산시 의료관광 정책 결정 및 자문 기구 역할을 할 ‘부산 의료관광 추진협의회’를 1월 중 구성, 의료관광산업 확대에 나선다. 이를 통해 부산이 아시아 3대 의료관광도시로 조기 진입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성이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부산시 의료관광 활성화에 관한 조례’개정안을 1월 중 입법예고하고, 2월 중 위원 위촉에 들어간다.


부산시는 의료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업무를 전략적으로 추진해 제조업 중심의 부산 산업체계를 ‘고품격 지식 서비스 산업’으로의 개편,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부산시 제공


이를 위해 종전에 해외환자 유치업무에만 전념해오던 ‘의료관광’ 업무를 앞으로는 항노화, 바이오, 임상시험, 헬스케어 소재 산업화에 나선다. 또 부산의 대규모 개발지역 내 국내외 유명병원, 제약사, 의료관광호텔 등을 유치할 방침이다.


특히 부산 인근 지역의 경주, 산청, 대구 등과 연계를 통해 기존 부산 지역 중심의 ‘단기 체류형 의료관광’에서 ‘장기 체류형 부산의료관광’상품을 개발 등 의료와 관광분야의 전략적 협력 쪽으로 정책 방향을 선회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1월 중 영남권과 장기 체류형 의료관광 상품 개발을 위해 △1월 20일 부산-산청(양한방, 체험관광) △1월 23일 부산-경주(신라고도, 문화관광) △2월 6일 부산-대구(한방, 모발)의 의료관광산업 육성발전 협력을 위한 자치단체 간 1:1 MOU 체결에 이어, 민간분야에서도 상호교류와 협력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부산권 의료관광 클러스터(동부산, 도심권, 서부산권)와 광역권 의료관광클러스터 구축을 완성하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어 2월부터는 부산의 환태평양 바다와 함께 4,700여 개의 의료기관, 해양관광자원, 백화점, 쇼핑 인프라 등 장점에 대구의 모발이식 및 한방산업 분야, 경주의 불국사, 석굴암 등 세계문화유산, 산청의 한방약초체험여행 등 연계한 장기 체류형 의료관광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의료관광 설명회와 팸투어, 전시회 등 해외프로모션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오태근 부산시 의료산업과장은 “전국 해외환자 유치 통계를 보면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비율이 약 80%로 의료관광산업 분야의 수도권 편중현상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며 “수도권과의 경쟁을 위해서는 부산 인근 지자체간의 장점을 서로 연계해 경쟁력을 높이는 광역권 연계가 꼭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앞으로 부산의 항노화, 바이오, 임상시험, 헬스케어 소재 산업 등 모든 의료관광산업 역량을 결집과 융합을 통해 부산이 아시아 3대 의료관광도시로 조기 진입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정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산시, ‘안산M밸리록페스티벌’ 7월 개최...글로벌 음악 도시 도약


생태도시 담양 '숲속의 전남' 만들기 '분주'


‘관광인프라 구축’ 두 팔 걷어붙인 정부


하이원스키장 리프트 아찔한 '역주행'..120명 공포 떨어


[홍천강꽁꽁축제] 관광객 50만 ‘훌쩍’.. 차별화 통했다!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