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기고] 미래 식량자원 곤충에 주목하자!
상태바
[기고] 미래 식량자원 곤충에 주목하자!
  • 담양군 친환경농산유통과장 고윤
  • 승인 2014.11.28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양군 친환경농산유통과장 고윤

[투어코리아=담양군 친환경농산유통과장 고윤]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제1회 곤충음식경연대회'가 지난 27일 일산 킨텍스 전시관에서 열려 세간의 많은 관심을 받았고 정부도 곤충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UN 인구국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에는 세계 인구가 90억명이 넘어 심각한 식량위기를 겪을 수 있다는 우려 속에 곤충이 미래식량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연구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 담양군 친환경농산유통과장 고윤


그동안 인류는 필요한 단백질의 대부분을 가축을 사육해 얻어왔다. 그러나 가축사육의 사료작물 재배에 전 농경지의 86%가 소요되면서, 인구가 증가하는 미래에는 경지 확보가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 가축사육을 통한 단백질 확보가 힘들어져 새로운 대체 단백질원을 찿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곤충이 미래식품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소, 돼지, 닭과 같은 일반적인 육류와 비교했을 때 단백질 함량도 비슷하거니와 곤충의 단백질은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 함유량이 높고 빈혈에 효과가 큰 철분 등 미네랄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육조건이 효율적이고 이산화탄소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적이라는데 있다.1kg의 단백질을 생산하기 위해서 소는 25kg의 사료가 필요하지만 곤충은 2.1kg만 있으면 충분하다, 또한 음식물의 1/3이 버려지는데 곤충은 이러한 자원도 이용할 수 있어 폐자원의 활용이라는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면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벼메뚜기, 번데기, 백강잠에 이어 올 7월에는 갈색거저리, 9월에는 흰점박이꽃무지가 식품원료로 식품으로 지정됐다.


이에 곤충을 키우는 농가가 늘어나 시장 규모가 1,500억으로 신장됐다. 내년에는 3,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곤충산업이 새로운 농촌의 불루오션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곤충은 의약품과 화장품의 원료, 해충을 방제하는 익충으로, 가축 및 조류의 먹이, 양식 어류의 사료, 학습·애완용, 관광자원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기 때문에 대량사육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산업현장에 곤충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는 기술과 자동화된 생산 시스템이 필요하다. 타 육류에 비해 가격 경쟁력도 필요하다.


아무리 곤충식품을 먹을 수 있게 되었다 해도 지난 수십년간 먹거리에 대한 우리국민들의 기준은 매우 까다로워 졌다. 식용곤충을 먹자는 운동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곤충을 원료로 한 고급스럽고 다양한 메뉴가 유명 셰프들의 참여로 개발 돼야 하고 개발된 메뉴들은 호텔 등 고급 레스토랑에서부터 판매되기 시작해야 한다.


아직은 초기 단계인 곤충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육성 대책이 절실하다. 농업인들도 우리농업의 잠재된 미래가치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이제까지의 수세적 피동적 관점의 농업을 초월한 넓은 시각과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대규모 영농이 어려운 산간지역 농업이나 토지자본은 없으나 다양한 재능과 지식 기술을 가진 창조적 농업인과 새롭게 농촌으로 돌아온 귀농·귀촌자들은 미래 식량과 다양한 쓰임새로 부각되고 있는 곤충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경북도민이 필요로 하는 관광공사가 되자!


☞ 문화재 주변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총력


해조류로 만들어 먹는 요리는?


해남 겨울배추가 축제로 버무려진다!


겨울 밤 ‘낭만’을 즐겨라~ 밤이 아름다운 도시로 ‘나이트투어’!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