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0:09 (목)
가을, 축제에 물들다
상태바
가을, 축제에 물들다
  • 김채현 기자
  • 승인 2010.10.0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제에 흠뻑 젖어 즐거움 만끽

높고 청명한 하늘, 기분 좋게 스며드는 바람에 절로 여유가 생기는 계절이 돌아왔다. 차분히 사색에 잠겨보고도 싶지만 전국 곳곳에선 축제가 연이어 펼쳐져, 절로 흥을 돋운다. 추수의 즐거움을 위한 축제에서부터 거둬들인 농산물을 알리기 위한 축제, 맛난 음식 축제 등 어느 곳을 가나 유혹거리가 한 가득이다. 게다가 도심 한가운데서는 문화충전을 위한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져 발길을 머물게 한다. 깊어가는 가을, 축제의 향연 속으로 빠져보자.


01. 추수의 계절, 농경문화 & 맛 축제

김제 ‘지평선축제’

대한민국 대표 농경문화축제인 ‘김제지평선축제’가 10월 6일부터 10월 10일까지 5일간 전북 김제 벽골제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김제지평선축제는 6년 연속 대한민국 최우수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축제로, 다양한 농경문화를 체험하고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축제로 진행된다.

축제는 벽골 제사로 시작되며, 풍년을 기원하는 ‘입석 줄다리기’, 벽골제 설화를 바탕으로 청룡과 백룡의

접전을 그린 ‘쌍용놀이’, ‘농악소리’등은 축제의 흥을 더해준다. 또 벽골제방 축조설화에 등장하는 청룡, 백룡 두 마리 용이 춤추듯 싸우는 모습을 형상화한 ‘쌍용 횃불놀이’가 지평선의 밤을 밝혀준다.

이와 함께 축제에서는 전통방식의 벼수확과 탈곡 등 가을걷이, 새참 먹기, 허수아비 체험, 짚 공 차기, 대나무 낚시, 불 깡통 돌리기 등을 통해 옛 농경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메뚜기와 참새 잡기, 소달구지·경운기 타기, 대장간놀이, 구슬·딱지치기, 전통떡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행사가 마련돼, 즐거운 한때를 선사한다.

이외에도 쌀 음식 솜씨자랑과 세계 음식문화 페스티발, 지평선을 달리는 가족마라토너, 지평선 농특산품 특별전 등의 행사도 열린다.

황금들녘 지평선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축제와 함께 대하소설 ‘아리랑의 주무대’이자 농경문화의 숨결이 살아있는 김제에서 가을날의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보자.


축제기간 2010.10.06~2010.10.10

축제장소 김제시 부량면 신용리 벽골제 일원

문의 063-542-3031

홈페이지 http://festival.gimje.go.kr



제15회 음성청결고추축제

‘제15회 음성청결고추축제’와 ‘제29회 설성문화제’가 9월 8일부터 11일까지 충북 음성군 음성종합운동장과 음성읍 일원에서 열린다.

이번 축제에는 10여종의 이색 체험행사를 비롯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가 마련된다.

행사 첫날인 8일에는 풍물기원 허수아비 만들기, 불꽃놀이, 음성 고추 아줌마 및 미스터 고추 선발대회 등이 종합운동장 앞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또 음성 청결고추 정확히 담기, 태양초(음성 고추) 구별하기, 음성 청결고추 먹기 대회 등 고추를 테마로 관광객들이 축제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이외에도 행사기간 내내 행사장에서는 연잎가공체험, 전통고추장담그기, 민물고기잡기, 고추아이스크림 먹어보기, 과수품평회, 고추 음식시식회, 수확체험한마당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린다.

축제기간 2010.09.08~2010.09.11

축제장소 충북 음성군 음성종합운동장 일원

문의 043-872-4084

홈페이지 http://www.e-rang.com/2010sf/


2010전주비빔밥축제

한국은 물론 세계 각국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비빔밥을 테마로 한 ‘2010전주비빔밥축제’가 비빔밥의 본 고장 전북 전주 한옥마을에서 10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열린다.

비빔밥의 살아있는 역사와 함께 고즈넉한 처마와 담장

이 어우러진 한옥마을을 함께 만날 수 있는 것은 이번 축제만의 묘미.

초대형비빔밥을 방문객 모두가 함께 비비는 ‘비빔 빅푸드’, 다양한 레시피의 퓨전비빔밥을 맛볼 수 있는 ‘비빔밥음식관’, 전통음식을 체험할 수 있는 ‘전통음식체험관’, 방문객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비빔문화공연’ 등 비빔밥에 관한 모든 것을 맛보고 체험할 수 있는 축제로 꾸며진다.

음식과 접목된 코스프레인 음식코스프레 컨테스트, 전주한옥마을의 또 다른 숨겨진 보물인 골목길들을 탐방하는 한옥마을 골목여행 등 다양하고 흥미진진한 행사로 짜여져 있다.

같은 기간 전주에서 한국음식 페스트, 옥토버 막 페스트, 푸드 에듀 페스트,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등도 열려, 한국전통음식문화의 맛과 멋을 체험할 수 있다.

한편, 방문객의 편의를 위하여 서울광화문↔전주한옥마을 무료광역셔틀버스가 운행된다. 서울에서 오전 8시에 출발, 전주에 11시에 도착한다. 또 오후 5시에 전주에서 출발, 저녁 8시에 서울에 도착한다.


축제기간 2010.10.21~24

축제장소전라북도 전주시 전주한옥마을

문의 063-277-2517

홈페이지 www.bibimbapfest.com



02. 문화예술 축제

하이서울페스티벌

서울의 대표 축제 ‘하이서울페스티벌 2010’이 10월 2일부터 10일까지 9일간 한강과 도심 광장에서 열린다.

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이 공동 주최하는 이번 축제의 주제는 ‘넌버벌 퍼포먼스(Nonverbal Performance)’. 언어와 인종, 세대를 뛰어 넘어 몸짓과 소리, 리듬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펼쳐져, 한강부터 도심까지 서울 전역이 대규모 예술 공연의 장으로 변모한다.

축제 기간동안 거리극, 인형극, 마임, 음악, 서커스, 마술 등 모든 장르의 국내외 넌버벌 퍼포먼스 70여개 단체

가 참여, 200여 회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2000여명의 시민이 직접 출연하는 시민공모 프로그램을 비롯해 나눔 행사·전시 등 다양한 시민 참여 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시민공모 프로그램, ‘오! 여러분’은 댄스·음악·퍼포먼스 등 분야별 넌버벌 창작경연대회인 ‘넌버벌 오픈콘테스트 2010’과 국내외 공연단과 함께 넌버벌을 직접 체험해보는 ‘넌버벌 체험프로그램 2010’으로 구성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누구나 원하면 주인공이 될 수 있고, 온몸으로 넌버벌을 느낄 수 있어 색다른 추억을 선사한다.

또한 한강을 중심으로 여의도, 반포, 선유도 등 서울 곳곳이 축제의 장으로 거듭난다. 여의도 한강공원에 세워진 축제 전용마당 ‘빅탑빌리지’에는 국내외 넌버벌 공연단이 무대에 오르고, 선유도는 음악 선율이 흐르는 낭만의 섬이 된다. 거리공연 극단이 유랑하는 도심광장은 움직이는 거대한 무대가 돼 서울 전역이 축제를 통해 예술 거리로 재탄생한다.


축제기간 2010.10.2~2010.10.10

축제장소 한강을 중심으로 한 서울 전역

문의 02-3290-7150

홈페이지 www.hiseoulfest.org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2010년 09월호,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