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태백365세이프타운,개장 1년만에 '올해 히트상품 선정’
상태바
태백365세이프타운,개장 1년만에 '올해 히트상품 선정’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3.12.1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이론이 아닌 직접 체험과 실습을 통해 안전을 이해'시키는 강원도 태백의 '365세이프타운 안전체험관'(365safetown.com)이 개장 1년여 만에 '2013 대한민국 올해를 빛낸 히트 상품'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폐광지역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사업이 추진돼 95만 m² 용지에 1,790억 원을 들여 지난해 10월 완공, 개장한 365세이프타운은 국민 안전을 주제로 조성된 세계 최초의 공익적 '안전체험 테마파크'다.

▲ 항공기화재 진압

365세이프타운은 개장 후 1년여 동안 9만 가까운 체험객이 입장했다. 개장 첫해 다보니 손익분기점인 연간 20만 명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추석 연휴에는 하루 평균 입장객이 1000명을 넘어서는 등'기대 이상의 선전'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수도권과 멀리 떨어져 있다보니 개장 초기에는 "아무리 시설이 좋아도 그렇지, 누가 일부러 예까지 찾아와 이용하겠느냐"는 회의적 시각도 있었지만, 수학여행단과 체험 학습팀, 기업체 연수, 가족 체험객 등이 줄 이으면서 이 같은 우려는 눈 녹듯 사라지고 있다.

▲ 소화기 시뮬레이터

관광비수기인 11, 12월에도 방문 예약이 잇따르면서 내년에는 올해보다 50% 이상 증가한 15만 명 정도가 입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추세로 체험객이 늘어난다면 손익분기점도 5년 이내로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된다.

365세이프타운은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조선일보가 주최하고 대통령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와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비즈니스앤TV가 후원한 '2013 대한민국 올해를 빛낸 히트상품'에 선정되는 큰 기쁨을 맛봤다.

▲ 트리트랙

'대한민국 올해를 빛낸 히트상품'은 올 한해 동안 소비자들에게 가치와 만족을 얻은 다양한 분야의 상품들을 10월 16일부터 분야별로 조사해 소비자 투표와 전문가 심의를 거쳐 19일 최종 선정됐다.

올해 선정된 히트상품 대부분이 기업들인 상황에서 태백시가 블루오션 전략으로 추진한 365세이프타운이 선정된 것은 무엇보다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 대테러 체험

365세이프타운은 이번 평가에서 '기존의 각종 안전체험이 이론 중심의 교육형태로 이루어지는데 반해. 세이프타운은 직ㆍ간접적인 체험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재난 안전체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점이 소비자와 전문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365세이프타운은 재난 안전체험을 상품화한 세계 최초의 안전체험 테마파크로 이용 시설이 ▲청소년 안전체험관 ▲챌린지월드 ▲강원도 소방학교 등 3개 지구로 구성돼 있다.

▲ 풍수해 체험관

이중 가장 인기가 많은 시설은 지진, 산불, 풍수해, 설해(雪害), 대테러 등 각종 재난을 실제처럼 경험하는 청소년안전체험관. 3차원(3D), 4차원(4D) 영상에 놀이 시설과 유사한 라이더형 시뮬레이터를 타고 실감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챌린지 월드에서는 출렁다리와 짚-라인 등의 체험을 해보고, 강원도 소방학교에선 현직 소방 공무원과 함께 마네킹을 이용한 심폐소생술 체험(CPR), 소화 피난, 도하 등을 다양한 실습과 체험을 할 수 있다.

▲레펠체험

게다가 365세이프타운 주변에는 고생대자연사박물관과 태백 레이싱파크, 매봉산 풍력발전단지, 한강ㆍ낙동강발원지, 용연동굴, 태백산도립공원 등 관광을 함께할 수 있는 명소들도 즐비하다.

이렇다보니 365세이프타운 개장이후 태백은 초ㆍ중ㆍ고생들을 위한 체험 학습 명소로도 성가를 높이고 있다. 가족 관광객들에게는 스쳐가는 곳에서 하루 이틀 머물며 추억을 한아름 안고 가는 체류형 관광지로 탈바꿈하고 있다.

▲설해체험관 포토존

한국관광공사는 이러한 태백의 관광 환경'이 공익성과 상품성을 모두 갖췄다는 평가와 함께 '2013년 7월에 가볼만 한 곳'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 눈내린 곤돌라

옛 KBS 영월방송국,박물관으로 재탄생
땅끝 해남에서 송구영신(送舊迎新) 해볼까?
환경부,올해 취약계층 2만5천명 생태탐방 체험 진행
☞ 화천산천어.김제지평선축제 대표축제 선정

☞ 아름다운 국립공원 설경 탐방지 40선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