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춘천에 세계최대 우주과학 교육·체험지 조성
상태바
춘천에 세계최대 우주과학 교육·체험지 조성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3.11.0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우주 로켓센터. 교보증권 사업 참여... 2016년 개장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강원 춘천에 오는 2016년까지 우주과학 교육·체험 관광단지인 `스페이스 캠프 코리아'가 들어선다.

강원도와 미국 우주 로켓센터(US Space & Rocket Center), ㈜미리내개발, 교보증권은 4일 강원도청에서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스페이스캠프 투자협약(MOU)'을 체결 했다. 특히 이날 이날 협약식에는 NASA 우주비행사 2명이 직접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미리내개발과 교보증권 등은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 오는 2016년까지 춘천 동산면 군자리 194만7000㎡ 부지에 1차로 총 2,500억원을 들여 스페이스캠프를 조성한다.

또한 미국 스페이스 캠프는 실물 로켓과 각종 체험교육 장비, 우주과학 프로그램, 기술자 파견, 우주인 강의 등 우주항공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스페이스캠프 코리아 관광단지에서는 우주선 모의실험, 시뮬레이션 훈련장치 등 우주항공 프로그램과 항공술, 로켓제작, 로봇공학 등 교육프로그램, 우주천문대가 운영될 예정이다.

국내 최대 규모인 초대형 4D체험관과 게임존 등을 갖춘 게임 파크, 최대 시속 30㎞까지 낼 수 있는 스마트 바이크 시설, 유스호스텔, 콘도미니엄, 돔 하우스 빌리지 등도 조성된다.

스페이스캠프 관광단지 활성화를 위한 2차 사업으로는 상업시설 및 엔터테인먼트인 쇼핑몰, 힐링센터, 호텔, 아트 스튜디오, 청소년 수련시설 등의 시설이 들어선다. 이러한 시설 구축에는 3500억원이 투자된다.


사업의 안정적 투자자금 조달을 위해 신탁잔고 12조원 규모인 '교보증권'이 투자 및 주관금융사로 참여해 투자자금을 조달한다.

도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인·허가 관련부서를 중심으로 전담 추진단을 구성해 인허가 지원 등 로드맵에 따른 일정별 추진계획 조치하는 한편, 사업지역을 개별형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 세제감면 등 인센티브 제공 할 예정이다.


스페이스캠프는 미국 NASA 산하의 우주로켓센터에서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모의우주미션수행, 무중력 체험, 로켓제작, 전투기 조정, 로봇 제작 등 직접 체험을 통해 청소년에게 우주과학, 물리, 수학, 로봇공학, 리더쉽을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 캐나다, 벨기에, 터키 등의 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다.

도는 내년 상반기까지 모든 관광단지 조성 절차를 완료하고, 하반기에 스페이스캠프의 첫 삽을 시작으로 2016년 말 문을 열 예정이다.

안진회계법인이 전망한 '스페이스캠프 코리아 운영에 따른 고용창출과 경제적 파급효과'는 직접고용 3000여명, 고용유발 효과 2만1656명, 경제적 파급효과는 향후 10년간 8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다.

새로바뀐 진에어 '유니폼' 어떼요?

문광부, 내년도 문화예술 분야 공모사업 합동설명회

내년 1월부터 우산, 와인따개 기내 반입 가능

슬로시티 청산도로 떠나는 감성여행

한층 재밌어진 순천 시티투어

부산시티투어 탑승객 20만명 돌파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