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관광한국 먹칠하는 단체식당 무더기 적발
상태바
관광한국 먹칠하는 단체식당 무더기 적발
  • 이태형 기자
  • 승인 2013.10.25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원산지 표시 위반 최다 '형사입건'

[투어코리아=이태형 기자] 서울에서 단체 외국인 관광객을 주요 손님으로 받는 일부 음식점들이 원산지 거짓표시나 위생관리 소홀로 관광업계에 먹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서울시가 형사입건 조치했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들 업소는 최소 한 달에서 길게는 3년 6개월 넘게 위법행위를 저질렀고, 그 기간 동안 업소 당 최소 4,500만 원에서 최고 14억5,700만 원까지 매출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예컨대 서대문구 ㄱ식당은 작년 3월부터 올해 9월까지 브라질산 닭고기를 국내산과 섞어서 조리하면서 ‘국내산’으로 거짓 표시했고, 중국산 쌀과 배추김치 원산지를 15개월 이상 표시하지 않은 채로 영업했다.

ㄴ식당의 경우 2개월여 동안 중국산 쌀을 국내산으로 거짓 표시했고, 조리실과 재료보관실에 기름때가 잔뜩 끼고, 묵은 먼지와 거미줄이 발견되는 등 위생 관리가 불량한 상태에서 월평균 5,000만원의 매출을 올리다 적발됐다.

서울시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은 지난 8월 16일부터 9월 2일까지 외국인 단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서울시내 음식점 12곳을 수사한 결과 절반이 넘는 8개 업소가 식품위생법 등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나 적발된 업소를 모두 형사입건하는 한편, 이와 별도로 관할 자치구에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서울시는 중국, 대만, 홍콩, 태국, 싱가포르 등 외국 관광객이 날로 증가하는 가운데 이들 나라에서 온 단체 여행객이 줄지어 먹고 나오는 일부 음식점에 대한 문제점이 언론을 통해 지적되고 이와 관련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불편 신고도 증가됨에 따라 이번 수사에 착수했다.

특히 이번에 적발된 곳들은 메뉴 가격대가 1인당 4,000~6,000원, 규모 100~900㎡ 이상의 중‧대형 업소들로 주로 여행사의 저가 패키지 상품을 통해 단체로 들르는 식당들이다.

서울시 특사경은 유명 관광지 주변에 있는 관광차량을 추적하는 등 다양한 정보로 이들 음식점을 수사 대상으로 골랐다.

단체 식당은 여행사에서 사전에 주문받은 인원에 따라 음식물을 조리‧판매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에게는 쉽게 노출되지 않아 식품안전관리가 소홀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특사경은 밝혔다.

수사 내용은 ▴불량 식재료 사용 여부 ▴원산지 거짓‧혼동 표시, 미표시 ▴유통기한 경과 식재료 조리목적 보관·사용 ▴위생상태 ▴음식물 재사용 ▴시설기준 위반 여부 등이다.

특사경에 적발된 8개 업소의 위반 유형은 ▴원산지 표시 위반(8건) ▴영업장 무단확장(2건) ▴조리실 등 내부 위생관리 불량(1건) ▴유통기한 경과 제품 조리목적 보관(1건)으로서 총 12건이었다.

쌀, 배추김치, 닭고기, 돼지고기 등 주재료의 원산지를 거짓으로 또는 혼동 표시하거나 아예 표시하지 않은 경우가 8건으로 가장 많았다.

서대문구 ㅂ식당은 모범음식점 지정업소지만 2년 2개월 넘게 미국산, 멕시코산, 국내산 돼지고기를 그 때 그 때마다 가격이 더 저렴한 것으로 조리해 판매하면서 ‘미국산’으로 원산지를 표시하고 중국산 배추김치를 ‘중국산/국산’으로 혼동 표시했다.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조리에 사용할 목적으로 보관했거나 영업장을 불법으로 확장해 사용한 경우도 적발됐다.

중구 ㅁ식당은 유통기한이 2~6개월 이상 경과한 식재료 4종을 조리에 사용할 목적으로 주방 선반에 보관하다가 적발됐다. 위반 기간 동안 하루 평균 600~1,200여 명의 손님이 다녀갔고, 총매출 중 위반한 식재료를 통해 6억812만원 상당의 수익을 올렸다.


최규해 서울시 민생사법경찰과장은 “작년에만 800만 명이 관광을 위해 한국을 찾았고 열 명 가운데 여덟 명이 서울을 방문했다”며, “관광 도시 서울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관광객들의 건강을 해치는 식품안전 위법행위를 엄정하게 수사, 처벌해서 관련 업계에 경각심을 일깨우고 세계 속의 관광도시 서울의 이미지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답답한 가슴이 뻥' 가평 짚와이어

올 겨울 아웃도어 패션 아이템 '카이 탁 다운 재킷’

[아웃도어 신상품]..몬테인. 로얄로빈슨

'철새 낙원' 서산 천수만으로 떠나요!

☞ 김포금쌀'잡탕쌀 다 됐다"..브랜드관리'엉망'

이스라엘 사람들은 어찌살고 있을까?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